코스피
4,525.48
(67.96
1.52%)
코스닥
955.97
(1.53
0.16%)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롯데칠성음료, 맛·향은 그대로, 칼로리 낮춘 '칠성사이다 제로'

입력 2025-07-09 15:47   수정 2025-07-09 15:48

75년 역사의 ‘국민 탄산음료’ 칠성사이다가 진화하고 있다. 저당 트렌드에 맞춘 ‘칠성사이다 제로’뿐 아니라, 상큼한 오렌지 풍미를 담은 ‘칠성사이다 제로 오렌지’ 등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는가하면, 팝업스토어와 숏폼 콘텐츠 등 젊어진 마케팅으로 주목받고 있다.

칠성사이다의 역사는 1950년 5월 9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성씨가 서로 다른 7명의 창업주가 ‘동방청량음료합명회사’를 설립하고, 국산 사이다를 생산하기 시작한 게 시초다. 이들은 일곱 개의 성씨를 뜻하는 ‘칠성(七姓)’을 제품명에 넣으려고 했지만, 결국 회사의 영원한 번영을 다짐하는 의미에서 별을 뜻하는 ‘칠성(七星)’으로 이름지었다.

생산을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발발한 한국전쟁으로 수많은 공장이 문을 닫았지만, 칠성사이다는 그 속에서도 굳건히 살아남아 전쟁의 애환과 갈증을 달래주는 국민 음료가 됐다. 중장년 세대엔 어릴 적 김밥과 삶은 계란, 칠성사이다가 ‘소풍삼합’으로 사랑받으며 추억 속 깊이 자리하기도 했다.

칠성사이다는 1974년 롯데그룹에 합병된 후 롯데그룹의 대표 탄산음료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최근에는 젊은층을 공략하기 위해 칠성사이다 고유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최신 트렌드에 맞춰 제품군을 늘리고 있다. ‘헬시 플레저(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감안해 출시한 칠성사이다 제로 제품이 대표적이다. 기존 오리지널 제품의 맛과 향은 그대로 살리면서 칼로리를 낮춘 제품이다.

최근엔 청량한 사이다에 상큼한 오렌지 풍미를 더한 칠성사이다 제로 오렌지를 출시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제로 칼로리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기존 제품과 동일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마케팅도 젊어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4~5월 서울 성수동 연무장길과 잠실 송리단길에서 칠성(7), 사이다(4), 제로(0)를 의미하는 ‘740 스트리트’ 이벤트를 진행했다. 젊은층을 겨냥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인근 지역 맛집과의 협업을 통한 참여형 이벤트로 호응을 얻었다. 칠성사이다 제로 오렌지를 출시했을 땐 1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유튜버 네 명과 제품을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다룬 숏폼 콘텐츠를 제작했다.

작년 10월에는 출시 75주년을 맞아 칠성사이다의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도 선보였다. 칠성사이다 맛은 그대로 유지하되, 고유 심볼인 별을 크게 키우고 제품 중앙에 배치했다. 칠성사이다의 패키지가 리뉴얼된 건 2000년 이후 24년 만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칠성사이다의 글로벌 진출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지난 2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걸푸드(GULFOOD) 2025’ 식품박람회에선 중동,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 바이어와 약 180여 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시대와 호흡하며 대한민국의 희로애락을 함께 해온 칠성사이다가 앞으로도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