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금리를 고신용자보다 낮게 책정하며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지만 비중을 맞추기 어려워지자 고신용자의 신용대출 유입 자체를 차단한 것이다. 케이뱅크의 조치로 고신용자는 은행 선택권에 제약이 생기고 은행은 안정적 수익을 얻을 기회를 잃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당국이 인터넷은행에 부과하는 중·저신용자 비중 규제는 올해 더 강화됐다.

금융당국이 인터넷은행에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규제를 처음 부과하기 시작한 것은 2021년 5월이다. 당시 금융위원회는 인터넷은행에 2023년 말까지 전체 신용대출 잔액 중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30%로 높이라고 주문했다. 작년엔 분기별 평균 잔액 비중이 30%로 유지되도록 규제를 개정했다. 올해 2월엔 평균 잔액뿐만 아니라 분기별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도 30% 비중을 충족하도록 규제를 강화했다.
인터넷은행들은 강화된 규제를 맞추기 위해 중·저신용자의 신용대출 금리를 고신용자보다 낮게 책정했다. 카카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인 ‘중신용대출’의 최저금리는 11일 연 2.79%로, 고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연 4.21%)보다 1.42%포인트 낮다.
문제는 고신용자가 인터넷은행을 이용할 기회를 사실상 잃었다는 점이다. 인터넷은행은 지점을 운영하지 않아 절감하는 비용으로 금리를 낮게 책정할 수 있지만, 최근 인터넷은행의 고신용자 신용대출 금리는 4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보다도 높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신용점수가 951점 이상인 고신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은행 3사가 지난 5월 새로 공급한 신용대출의 평균 금리는 연 4.57~4.86%다. 4대 시중은행(연 4.02~4.18%)보다 0.6%포인트 정도 높다.

하지만 케이뱅크는 4월 ATM 무료 입출금 및 이체 수수료 횟수를 월 30회로 제한했다. 토스뱅크는 동일한 수수료를 다음달부터 부과할 예정이다. 두 은행은 월 30회 넘게 ATM을 이용하는 고객이 0.1%에 불과해 고객 피해는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비용 절감 필요성이 커지자 인터넷은행이 주도한 혁신의 상징과도 같은 수수료 면제 조치가 번복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터넷은행들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겹겹이 쌓인 규제를 조금씩 완화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터넷은행특례법에 따르면 인터넷은행은 대기업에 대출을 내줄 수 없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대출을 내줄 수 있지만 대면 영업이 불가능해 담보 심사 등이 사실상 불가하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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