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매출과 지표가 매우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신규 유저가 2배 이상 증가했고, 매출은 전년 동기 3배 성장했습니다. 그간 쌓여온 신뢰도를 바탕으로 입소문이 퍼지고 마케팅과 세일즈 액션을 실행하면서 예상했던 성장의 모멘텀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R2C 컴퍼니는 링크 기반 데이터 수집 & 트래픽 중개 플랫폼 ‘픽플리’를 개발 및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김동호 대표(28)가 2022년 6월에 설립했다.
픽플리는 링크 하나로 필요한 데이터와 트래픽을 수집 및 중개하는 플랫폼이다. “데이터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직접 연결해 주는 플랫폼입니다. 일종의 ‘앱테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서비스들과의 차별점은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설문 또는 광고의 의뢰인이 기업에 치중되어 있지 않고 일반 개인들도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대학생들이 과제나 취업 준비를 하기 위해 필요한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을 등록해 진행하기도 하고, AI 학습용 데이터가 필요한 스타트업들이 업체를 통하지 않고 직접 픽플리의 유저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랜드 등의 대기업도 픽플리를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묻는 등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김 대표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유저들은 그 어떤 서비스들보다 단위 시간당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며 “데이터가 필요한 고객들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유저들에게 정직하게 보상을 지급하는 것도 강점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데이터를 빠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와 기술력, 그리고 노하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자체 개발한 데이터 수집 및 중개 기술이다. 픽플리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들을 그대로 사용하여 고객들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플랫폼 환경을 조성했다.
“기존에 데이터가 필요한 고객들은 기본적으로 업체에 의뢰와 상담을 하고 해당 업체가 제공하는 솔루션에 맞추어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픽플리는 이러한 과정과 비용 없이도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링크 하나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기존 업체들 대비 반값 이하의 금액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기업과 개인 모두를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를 통해 절감된 비용 중 일부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보상으로 지급해 유저들도 만족스럽게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픽플리는 유저 확보를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실험하면서 맞는 마케팅 채널 믹스를 찾아가고 있다. “덕분에 평균 CPI 600원대의 높은 효율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고객 유치는 SEO와 입소문을 중심으로 organic한 유입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고객들에게 필요한 고퀄리티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고, Technical SEO를 고도화하면서 고객 유입 퍼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어 목표와 꿈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며 “픽플리를 국내 1,000만 명, 글로벌 10억 명이 매일 이용하는 ‘유저 데이터 수익화 서비스’로 만들 것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데이터가 필요할 때 찾게 되는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일단 올해는 유저 30만 명 확보와 매출 1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B2B 마케팅과 세일즈를 시작함에 따라 고객들과의 접점을 늘려가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에게도 픽플리 플랫폼을 통해 더 큰 가치를 드릴 수 있는 기능을 계속해서 실험하며 추가하고 있습니다. AI의 도입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하반기 중에는 AI가 중심이 된 신규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R2C 컴퍼니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성균관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성균관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2년 6월
주요사업 :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픽플리(Pickply)’를 통해 고객, 소비자, Zero-Party 데이터 수집 및 중개
성과 : 유저 20만 명, 매출 5억 원, 투자 유치 2회, 교육부장관상 2회 수상(2022, 2023),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구글플레이 창구 선정(2025) 등 정부지원사업 다수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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