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5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숙박업'의 호텔 분야 5성급 호텔 부문 우수 명단을 23일 발표했다.
본 평가는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등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5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숙박업'은 국내 숙박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며, 고품질의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제 투숙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숙박 시설을 매년 선정한 후 대중에 소개하기 위하여 진행한다.
평가는 호텔 분야와 숙박 분야로 나뉘어 지역 및 부문별로 진행되며, 호텔 분야 5성급 호텔 우수 발표 명단은 다음과 같다.

이 외의 세부 부문들은 내달 중 평가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지난 6월~7월 중 전국 호텔 및 그 외 숙박 시설을 대상으로 포털 사이트와 예약 플랫폼의 리뷰 수 등을 기반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상위 32.81% 이내의 평가를 받아 선발된 후보군에게 후보자 접수 안내가 진행되었다.
한국소비자평가는 해당 숙박 시설을 이용한 소비자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최종 평가를 거쳐 △시설 만족도 △청결 만족도 △직원의 친절도 △컴플레인에 대한 응대 △접근성 △전반적 평가 총 6가지 최종 평가 기준에 따라 지역 및 부문별 우수 숙박 시설을 선정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비자평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숙박 서비스는 개인의 선호와 목적에 맞춘 숙박 경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단순한 체류 기능을 넘어 숙박 공간 자체가 여행의 주요 목적지가 되는 ‘호캉스’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발전하고 있다. 또한 가족 단위 여행객을 위한 독립형 숙소,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1인 여행객, 워케이션을 위한 장기 투숙객 등 여행 목적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형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본 평가를 통해 실제 투숙객들의 이용 후기를 전문적으로 분석·발표하여,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숙소 선택 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소비자산업평가의 취지와 의미를 담아 ‘사랑의 열매’를 통하여 저소득 가정의 가계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특히 ‘아동결연후원사업’을 통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해 정기적인 생계비·교육비·의료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아동청소년기를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