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의 대형 레저용 차량(RV) ‘카니발’이 미국에서 인기 몰이를 하면서 미국 판매 카니발 생산 거점이 한국에서 현지로 바뀔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특히 기아는 오는 9월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폐지되면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고 전면에 내세울 계획이다.
27일 기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미국 내 카니발 판매량은 3만3152대로 전년 동기 대비 57% 급증했다. 같은 기간 기아의 전체 미국 판매 증가율이 8%였던 점을 감안하면 7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이처럼 카니발이 높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이유는 지난해 하반기 미국 시장에 사상 처음으로 하이브리드 라인업이 추가된 4세대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출시됐기 때문이다. 윤병렬 기아 IR팀장은 지난 25일 진행된 2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카니발 하이브리드로 기존 도요타 시에나가 독주하던 중형 MPV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23%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하반기 카니발 판매량을 좌우할 핵심은 가격 경쟁력이다. 그러나 관세로 인해 이를 유지하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카니발은 전량 한국에서 생산된다. 반면 경쟁 모델인 도요타 시에나와 혼다 오디세이는 전량 미국에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하반기 카니발을 통해 미국 시장 점유율을 늘리면서도 수익을 내려면 생산 현지화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승준 재경본부장(전무)은 25일 2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미국에서 생산하는 물량은 미국 내 우선 공급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물량을 캐나다 등 기타 지역으로 돌리는 등 수출 전략을 조정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관세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아는 관세 리스크에도 흔들리지 않고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을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핵심 전략 차종으로는 카니발과 K4를 꼽았다.
김 본부장은 "상반기에는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을 5.1% 정도로 유지했는데 하반기에는 앞자리 수를 바꾼 6%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운용 전략을 세우고 움직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가 많고 카니발의 경우 너무나 많은 시장에서 공급 요청이 있어서 적기에 대응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올 상반기에 신규 런칭한 K4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이 같은 수요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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