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핫도그는 익명 커뮤니티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임수 대표(33)가 2024년 3월에 설립했다.
“사람을 좋아하고, 사람과의 ‘교감’에 진심인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작은 팀을 꾸려 장소 기반의 익명 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능이 잘 작동하는 앱을 만드는 게 아니라, 같은 공간 사람들이 재미있게 서로 연결되어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발한 커뮤니티는 위치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교감의 공간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전시회를 보러 갔을 때, 그 공간에서 다른 누군가도 똑같이 감탄하고 있을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감정을 나눌 곳이 없어서 혼자 묻어두게 됩니다. 저 역시 그런 경험이 많았습니다. 페스티벌이나 카페, 공연장 같은 곳에서 나랑 똑같이 이걸 느끼는 사람 없을까라는 생각을 자주 했습니다. 그래서 이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내가 있는 바로 그 장소에서, 그 순간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익명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누군가에겐 ‘2층에 자리가 있어요’ 같은 실용적인 정보일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겐 ‘지금 나 진짜 행복해요’ 같은 감정의 나눔일 수도 있습니다. 익명이라서 더 솔직할 수 있고 위치 기반이라서 실제로 이 부근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들이 오갈 수 있습니다.”
임 대표는 “가장 큰 경쟁력은 연결”이라고 말했다. “다른 커뮤니티들도 많지만, 대부분은 멀리 떨어진 사람들과 게시글로 소통하거나, 이미 형성된 집단에 들어가야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익명이고 위치 기반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없고 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누구든지 지금 있는 장소에서 부담 없이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 힘든 하루를 보냈다고 글을 올리면, 그 근처에 있는 다른 익명의 누군가가 진심 어린 응원의 댓글을 달아줄 수 있습니다. 그게 저희 서비스의 진짜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핫도그는 사람들 속으로 직접 들어가는 방식의 마케팅을 하고 있다. “정부 지원 사업과 투자금으로 홍대, 이태원, 그리고 다양한 페스티벌 현장에 부스를 운영해 사람들과 직접 만나는 방식의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온라인으로만 유저를 모으려 했는데, 실제로 이 커뮤니티가 필요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 페스티벌, 공연장, 거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현장에 가보니까 사람들의 반응과 피드백이 정말 다르게 다가왔습니다. ‘이거 재밌겠는데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서 사람들과 눈을 맞추는 연결감 자체가 우리의 브랜드가 될 수 있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광고보다는 부스를 통해 직접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하는 식으로 유저의 마음을 얻는 방식을 계속 시도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임 대표는 “창업하고 나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기획, 디자인, 마케팅, 운영까지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직접 챙겨야 한다는 현실이었다”며 “그 과정이 벅차기도 했지만,덕분에 한 사람의 마음과 회사를 함께 키워가는 기분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임 대표는 “처음 만들고자 했던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익명 커뮤니티’라는 아이디어를 더 많은 장소로 더 많은 순간으로 확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페스티벌이나 전시회뿐만 아니라 카페, 도서관, 병원 대기실, 더 나아가 공유오피스나 자주 가는 해외 여행지에도 ‘누군가와 연결되고 싶은’ 순간은 정말 어디에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안정적인 인프라를 만들고 올해 안에는 사용자 피드백 기반으로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고,내년부터는 투자 유치를 통해 더 넓은 시장에 도전해보려 합니다. 가장 큰 목표는 사람들이 ‘이 공간에 나만 있는 게 아니었구나’라고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핫도그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5년 4월
주요사업 : 익명 커뮤니티 플랫폼
성과 :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