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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통신위성 시장에 라쿠텐·아마존 진출

입력 2025-08-19 17:15   수정 2025-08-20 01:29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일본 라쿠텐그룹과 미국 아마존닷컴이 이르면 내년에 일본 위성통신 시장에 진출한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미국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가 독점한 일본 위성통신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1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다음달 스마트폰으로 위성과 직접 통신하는 서비스 제도 설계를 위해 전파 주파수와 출력 등에 관한 논의를 시작한다. 이는 기지국이 없는 도서·산간 지역에서도 통신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일본에서 스마트폰과 위성이 직접 통신해 문자 등을 송수신하는 서비스는 KDDI가 스타링크에 의존해 제공하고 있다.

라쿠텐모바일은 새 위성통신 서비스를 내년 10∼12월께 시작할 계획이다. 이 회사가 출자한 미국 스타트업 AST스페이스모바일이 통신위성을 개발 중이다. 우선 문자 송수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후 통화와 동영상 시청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아마존은 2029년까지 위성을 3200기 이상 발사해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총무성은 아마존이 일본 위성통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손질할 예정이다.

도쿄=김일규 특파원 black04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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