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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플랫폼 불만 급증…피해구제 신청 30% 증가

입력 2025-08-21 17:43   수정 2025-08-22 00:17

제품 비교가 쉽고 구매가 간편하다는 이유로 2030세대가 많이 찾는 패션 플랫폼에서 소비자 불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간 에이블리, 무신사,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더블유컨셉(W컨셉) 등 주요 패션 플랫폼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1650건에 달했으며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 피해구제 신청은 337건으로 전년 동기보다 30% 이상 늘었다. 젊은 층 이용이 많은 특성상 20·30대의 신청 비율이 약 80%에 달했다.

플랫폼별로는 에이블리가 33.9%(560건)로 가장 많았고 무신사 29.0%(478건), 지그재그 25.2%(415건), W컨셉 11.9%(197건) 순이었다.

신청 사유는 ‘청약 철회’가 48.4%(799건)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고 ‘품질 불만’도 34.5%(569건)에 달했다. 청약 철회는 에이블리와 지그재그에서, 품질 문제는 무신사와 W컨셉에서 많이 제기됐다. 일방적으로 고지된 반품 가능 기한을 넘기거나, 제품 하자가 있음에도 태그를 제거했다는 이유로 반품을 거부하는 사례 등이 있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제품 구입 전 거래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분쟁 발생에 대비해 증빙서류를 보관해야 한다”며 “현금 대신 카드 사용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소비자원은 주요 패션플랫폼사업자와 간담회를 하고 소비자 피해 대응 활동 강화를 권고했다.

김유진 기자 magiclam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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