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가 재난문자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재난정보 전달체계 개선 대책’을 내놨다. 재난문자 중심의 단편적 전달 방식을 벗어나 지자체의 문자 발송→마을단위 예·경보시설→취약계층 직접 방문으로 이어지는 3중 안전망을 구축해 정보 사각지대를 없앤다는 계획이다. 최근 호우·산불 등에서 재난문자가 모호하거나 과다 발송되고, 고령층은 수신이 어려웠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대피 명령 등 위급 상황에서는 반드시 최대 볼륨(40dB 이상)으로 알림이 울리는 긴급문자로 발송해야 한다.
대피장소와 행동요령을 명확히 담은 표준문안을 마련하고, 문자 용량도 기존 90자에서 157자로 늘릴 예정이다.
또 중복 수신을 줄이기 위해 유사·중복 문자를 검토하는 기능을 도입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오펜싱 기술을 활용해 불필요한 타지역 문자는 차단할 방침이다.
특히 긴급문자가 발송되면 자동으로 마을방송으로 재전파되며, 스마트 마을방송을 통해 사전 동의한 주민에게는 자동 음성전화도 전달된다.
취약계층은 대피도우미나 마을순찰대가 직접 찾아가 대피를 지원한다. 극한 호우가 예보되면 미리 대피소 위치를 안내하고, 우선 대피 대상자는 직접 방문해 안전을 돕는다.
행안부는 이달 28일 지자체 대상 설명회를 열고, 구체적인 안내서를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김용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위험 상황에서 국민들이 재난정보를 빠짐없이 전달받을 수 있도록 전달체계를 지속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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