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주하던 중국 전기차 시장이 숨을 고르고 있다. 올 상반기 판매가 전년 대비 33% 늘었지만, 공급 과잉으로 재고는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1위 비야디(BYD)가 불을 지핀 할인 경쟁으로 업계 구조조정이 본격화했다. 한때 500개에 달하던 업체 중 결국 20개 안팎만 살아남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그런데 이 와중에 ‘없어서 못 사는’ 차가 있다. 샤오미가 지난 6월 출시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YU7이다. 3분 만에 20만 대 주문이 몰렸고, 지금도 1년 이상 기다려야 인도받을 수 있다.
샤오미의 성공 뒤에는 창업자 레이쥔의 확고한 철학이 있다. 그는 2007년 아이폰 출시 후 충격을 받고 소프트웨어 업체 대표직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세상이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확신하고, 2010년 41세의 나이에 샤오미를 창업했다. 그의 유명한 말 “태풍의 길목에 서면 돼지도 날 수 있다”는 단순한 유행 추종이 아니라 시대를 읽고 그 흐름에 자신을 던지는 결단을 뜻한다. 창업 11년 후 아무 기반 없이 전기차 사업에 뛰어든 것도 같은 맥락이다.
레이쥔은 양명학 신봉자로 알려져 있다. 16세기 초 왕양명은 주자학의 형식주의를 비판하며 ‘지행합일’, 즉 아는 것을 실천해야 진짜 앎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남간 토벌에서 병법에 얽매이지 않고 지형과 민심을 읽어 전술을 수시로 바꾸며 비적을 소탕했다. 레이쥔도 늘 실전 속에서 배운다. 창업 전 온라인 포럼에 3000건이 넘는 글을 올리며 사용자 인사이트를 쌓았고, 이 과정에서 생긴 팬들이 초기 충성고객이 됐다. 고객 피드백은 곧장 제품 개발에 반영됐고 제조, 조직 관리, 글로벌 진출에 이르기까지 ‘빠른 실행→피드백→운영 모델 구축’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했다. 알리바바의 마윈, 화웨이의 런정페이도 지행합일 정신을 강조했다. 최근 창업자 대상의 한 조사에선 왕양명 사상을 경영에 참고한다는 응답이 78%에 달했다.
초격변의 시대다. 많은 기업이 새 흐름에 올라타려 하지만, 실무자가 밤새 준비한 기획안은 ‘우리가 역량이 있어?’라는 한마디에 종종 폐기된다. 우리는 여전히 지행합일보다 선지후행(先知後行)을 요구한다. 새 정부는 ‘인공지능(AI) 글로벌 3강 도약’의 비전을 내걸었지만, 완벽한 계획을 요구하는 문화 속에선 레이쥔 같은 기업가가 나오기 어렵다. AI라는 시대의 태풍 앞에서 우리는 아직도 바람의 방향을 재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건 아닐까?
김영수 베이징대 한반도연구센터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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