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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계약하면 1000만원 할인"…'호객 천국' C급 모터쇼

입력 2025-10-01 15:00   수정 2025-10-01 15:28


“좋은 딜러를 연결해드릴게요.” “QR 코드만 스캔하면 인형·가방을 드려요.”

지난달 30일 찾은 중국 톈진 진난 국가국제번켄션센터. 베이징에서 동남쪽으로 130㎞ 떨어진 행사장 입구에 들어서자 100m를 걸어가는데만 총 5명의 자동차 업체 직원이 다가왔다. 글로벌·중국 자동차 업체에서 고용한 임시 호객 인력들이었다.
국경절 성수기 노려…테슬라마저 현장 호객
행사장은 오는 6일까지 열리는 톈진 모터쇼를 보기 위해 아이의 손을 잡고 방문한 가족 단위 관람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중국에서 국경절 연휴(1~8일)는 자동차 판매의 성수기로 꼽힌다. 중국 소비자들이 국경절 연휴에 각종 할인 혜택이 집중되는 지역 모터쇼에 참석한 뒤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중앙·지방정부의 보조금에 업체별 지원, 모터쇼 특별할인까지 더해지는 경우가 대다수라서다.

중국 전역에선 한달에만 수십차례식 크고 작은 지역 모터쇼가 열린다. 글로벌·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브랜드 전략을 발표하고 기술력을 과시하는 상하이·베이징 모터쇼가 A급으로 분류된다면, 신차 공개 등이 주를 이루는 광저우 모터쇼는 B급, 차량 판매와 마케팅이 목적인 톈진 모터쇼 등은 C급으로 분류된다.

중국 현지 자동차 시장을 여실히 보여주는 C급 모터쇼는 화려하고 세련된 A급 모터쇼와 달리 철저하게 차량 판매가 목적이다.


총 70여곳의 자동차 업체가 참여한 이번 톈진 모터쇼엔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까지 자리를 잡았다. 테슬라는 A급 모터쇼에는 모습조차 드러내지 않기로 유명하지만 국경절 연휴를 틈타 한대라도 판매랑을 늘리기 위해 톈진 모터쇼엔 참석했다. 테슬라는 천장이나 제대로 된 부스조차 없는 맨 바닥 위에 몇대의 차량만 전시해놓고 지나가는 관람객들에게 끊임없이 호객 행위를 했다.
보증 연장에 무제한 충전, 특별 할인까지
가장 적극적으로 호객에 나서는 건 단연 관람객이 집중되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었다. 광저우자동차(GAC)는 부스에 게임 시설과 식사용 테이블까지 마련해 관람객들을 사로잡았다. 아이들에게 풍선과 음료수·간식을 제공해 부모들이 부스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려고 했다.

광저우자동차 관계자는 “일단 관람객들이 부스에 오래 머무르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래야 차량을 홍보하거나 혜택을 설명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상하이자동차(SAIC) 딜러는 최근 출시한 전기차에 반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MG4를 설명하면서 “보조금과 특별 혜택이 매장에서 따로 구입할 때보다 훨씬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모터쇼에서 계약하면 신차 보증 연장, 무제한 충전 혜택, 평생 보증 혜택, 선물세트 지급도 가능하다”며 “일단 접견실로 이동하자”고 설득했다.


C급 모터쇼는 A급 모터쇼와 달리 각 부스마다 따로 접견실이 마련돼 있는 게 특징이다. 주로 구체적인 계약 조건 설명이나 실제 계약을 위한 공간이다.

일본 자동차 업체들도 중국 전기차 업체들 못지 않았다. 특히 첫 중국 전용 전기차인 N7을 출시한 닛산은 CRM(고객관계관리) 전담 인력을 대거 고용해 현장에서 잠재 고객 확보에 나섰다. N7은 닛산의 자원과 중국 둥펑자동차의 현지 기술, 중국 공급망, 중국 소비 트렌드를 융합한 닛산의 첫 모델이다.

럭셔리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의 앞 유리에 큼지막하게 가격표를 붙여 놓은 링컨의 딜러는 “당장 계약하면 5만~6만위안을 할인해주겠다”고 귀띔했다.

형형색색 전기차를 전시한 샤오미의 딜러는 부스 곳곳에 삼각대를 설치하고 위챗·더우인(틱톡의 중국판)에서 온라인 방송으로 실시간 차량을 판매했다. 다음달 말 중국 전용 모델인 일렉시오를 출시하는 북경현대 역시 부스를 차리고 관람객들을 끌어모으기에 분주했다.


중국 정부는 산업 경쟁력을 갉아먹는다는 판단에서 올 상반기 자국 전기차 시장의 ‘네이쥐안(출혈 경쟁)’ 현상을 집중 단속했다. SNS 등에 자동차 할인 가격을 게시하는 것 조차 금지했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분위기가 완화되고 있다는 게 현지 자동차업계의 판단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자국 전기차 전환과 시장 규모 확대가 장기적으로 국가차원에서 더 큰 이익이라는 판단에서 암묵적으로 다시 시장 경쟁을 용인하려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톈진=김은정 특파원 ke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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