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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다 불황아"...돌고돌아 다시 '소맥' 시대

입력 2025-10-07 12:14   수정 2025-10-07 12:16



불황이 장기화자 주류시장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와인 열풍이 한풀 꺾이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산맥주와 소주가 잘 팔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7일 대형마트 3사에 따르면 올해 1∼9월 주류 매출에서 '국산맥주' 비중이 24.0∼27.6%로 1위를 기록했다.

이마트의 주류 매출 비중을 보면 국산맥주(24%), 와인(22%), 양주(19%), 소주(17%), 수입맥주(12%), 전통주(5%), 무알코올 맥주(1%) 순이었다.

국내 주류시장에선 전통적으로 국산맥주 매출 비중이 가장 컸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거치며 '홈술', '혼술' 바람이 불면서 한때 와인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실제 지난 2022년과 2023년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 와인은 주류 매출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와인 열풍이 시들해지고 불황과 고물가가 길어지자 작년부터 국산맥주가 주류 매출 순위 1위를 탈환했다.

주류 수량 기준으로는 소주가 가장 많이 팔렸다. 이어 수입맥주 또는 국산맥주, 전통주, 와인, 논알코올맥주, 양주 순이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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