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김범석 대표가 14일 "저희는 정책상으로 최혜대우를 요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정위(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과정에서 최근 최혜대우 행위가 있었다는 게 보도됐는데 사실이냐"고 질의하자 이 같이 답변했다.
배민은 입점 업체에 음식 가격과 각종 혜택을 경쟁 배달 애플리케이션(앱)과 같은 수준으로 낮추도록 하는 '최혜대우'를 강요한 혐의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쿠팡이츠와 함께 공정위 제재를 앞두고 있다.
배민과 쿠팡이츠는 '1인분 무료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점업체에 가격을 높인 뒤 할인을 적용해 소비자가 할인을 받는 것처럼 꾸미라고 권유해 가격을 조작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김 대표는 이에 대해 "저희는 고객에게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만약 그런 상황이 있었다면 회사 정책이 아니라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1인분 무료배달 서비스를 운영할 때 일반 자영업자에게 프랜차이즈 사업자보다 높은 할인율을 요구하는 것은 차별'이라는 이강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명규 쿠팡이츠 대표는 "지적한 부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명확히 확인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민과 쿠팡이츠 대표 모두 이 의원이 주관하는 '배달앱 사회적 대화기구'에 적극 참여하겠다고도 했다.
배민에서 시험 운영 중인 라이더용 배달앱 '로드러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로드러너는 배민의 독일계 모기업 딜리버리히어로가 개발한 앱으로, 도입할 경우 배민은 딜리버리 히어로에 이용료를 내야 한다. 현재 운영 중인 '배민 커넥트'는 라이더가 원할 때 배달 주문을 수행하는 방식이지만, 로드러너는 라이더가 배달이 가능한 시간대를 예약해야 한다. 또한 각종 오류와 기존 앱보다 불편함이 커 라이더들의 반대 목소리가 나온다.
김 대표는 이와 관련한 질의에 "최대한 피드백을 들어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 우아한형제들 기술자와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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