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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엔비디아 'AI 팩토리' 협력…국내에 약 4조 투자

입력 2025-10-31 15:00   수정 2025-10-31 15:34


현대차그룹과 엔비디아가 차세대 인공지능(AI)칩 '엔비디아 블랙웰' 기반의 새로운 인공지능(AI) 팩토리 도입으로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로보틱스 등에서의 협력을 강화한다. 또 정부의 피지컬 AI 클러스터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투자도 나선다. AI 팩토리는 데이터 수집, 학습, 정밀화, 대규모 추론에 이르기까지 전체 AI 생애주기를 관리하며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도록 설계된 컴퓨팅 인프라를 말한다.

현대차그룹과 엔비디아는 31일 경북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엔비디아는 기존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첨단 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인프라의 전략적 도입을 넘어 핵심 피지컬 AI 기술의 혁신이라는 새로운 협력 단계로 나아갈 예정이다.

피지컬 AI는 가상 환경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로보틱스 등 실제 환경에서 센서 등 하드웨어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율적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AI 기술을 말한다.

양사는 우선 모빌리티 설루션, 차세대 스마트 팩토리, 온디바이스 반도체 혁신을 위한 AI 역량을 함께 높이고 미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와 관련 현대차그룹과 엔비디아는 5만 장의 블랙웰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해 통합 AI 모델 개발, 검증,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양사는 또 한국 정부의 국가 피지컬 AI 클러스터 구축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관계자들과 협력, 피지컬 AI 생태계 발전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이는 약 30억 달러(약 4조2843억원) 규모의 투자를 수반한다. 핵심 추진 사항으로는 △엔비디아 AI 기술 센터 △현대차그룹 피지컬 AI 애플리케이션 센터 △지컬 AI 데이터센터 등이다.

이번 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현대차그룹·엔비디아는 이날 '국내 피지컬 AI 역량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은 "한국이 AI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피지컬 AI 진흥은 꼭 필요한 부분"이라며 "과기정통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피지컬 AI 육성을 위해 민·관 협력의 첫 단계를 이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엔비디아와의 협력 강화는 AI 기반 모빌리티와 스마트 팩토리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도약"이라며 "양사는 첨단 기술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를 구축해 혁신을 가속화하고 인재 육성과 글로벌 AI 리더십 확보까지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AI는 모든 산업의 모든 측면을 혁신할 것"이라며 "운송 분야만 보더라도 차량 설계 및 제조부터 로보틱스·자율주행에 이르기까지 엔비디아의 AI와 컴퓨팅 플랫폼은 세상이 움직이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한국의 대표 산업의 중심 기업이자 세계 최고 모빌리티 설루션 기업 중 하나인 현대차그룹과 지능형 자동차와 공장을 구현, 향후 수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모빌리티 산업을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 엔비디아 AI 팩토리와 車 기술 혁신 가속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 블랙웰 기반 AI 팩토리를 바탕으로 핵심 인프라를 구축해 혁신의 모든 단계를 뒷받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차량 내 AI, 자율주행, 생산 효율화, 로보틱스를 지능적이고 상호 연결된 단일 생태계로 통합한다.

현대차그룹은 피지컬 AI와 로보틱스를 위한 인프라 역할을 하는 세 가지 AI 컴퓨팅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클라우드에서 대규모 AI 모델 학습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는 '엔비디아 DGX',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엔비디아 옴니버스', 차량과 로봇의 실시간 지능을 구현하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토르'다.

이러한 컴퓨팅 플랫폼들은 AI 팩토리와 자동차 공장의 근간을 이루며, 모빌리티 산업이 첨단 피지컬 AI를 대규모로 개발, 검증,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래 스마트 팩토리와 안전한 자동차 구축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활용해 강력한 공장 디지털 트윈을 구축할 예정이다. 디지털 트윈은 공장 환경을 가상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확인하고 다룰 수 있도록 한 3차원 모델이다.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는 엔비디아 아이작 심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휴머노이드와 로보틱스 시스템으로 확장된다. 아이작 심은 엔비디아 옴니버스 기반의 차세대 로봇 개발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실제 생산 라인에 로봇을 배치하기 전에 가상 환경에서 작업 할당, 동작 계획, 인체공학적 안전성 등을 검증할 수 있으며, 로봇 통합 속도를 크게 높이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옴니버스와 코스모스 플랫폼을 활용해 지역별 주행 환경과 조건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광범위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과정을 고도화하는 방안을 시험 중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의 선두에 설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 네모트론' 개방형 AI 추론모델과 '엔비디아 네모'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첨단 AI 모델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차량 전반에 걸친 기능과 성능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방식으로 지속 개선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첨단 모델을 활용해 개인화된 디지털 어시스턴트, 지능형 인포테인먼트, 적응형 컴포트 시스템 등 혁신적인 차량 내 AI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로써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진화하는 지능형 차량 개발이 가능해진다.

현대차그룹 차량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토르가 제공하는 AI 컴퓨팅 성능을 바탕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차세대 안전 기능, 몰입감 있는 차량 내 AI 경험을 구현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와 함께 차량과 공장을 개별 시스템에서 하나의 상호 연결된 지능형 생태계로 발전시키며,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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