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양식품이 36년 만에 우지(소기름)로 면을 튀긴 라면을 다시 출시했다. 우지 라면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프리미엄 라면으로, 삼양식품이 ‘우지 파동’으로 겪은 고난의 시기를 이겨냈다는 상징이 담겼다. 1963년 한국 최초로 라면을 출시한 삼양식품의 역사를 담아 제품명은 ‘삼양1963’으로 지었다.
삼양식품은 3일 서울 중구의 한 호텔에서 신제품 출시회를 열었다. 이날은 36년 전 우지 파동이 일어난 날이다. 삼양식품은 1989년 우지 파동을 겪으면서 1000명 넘는 임직원이 퇴사하는 등 큰 위기를 겪었다.
이날 행사는 과거의 아픔을 극복했다는 뜻을 담아냈다. 일반적인 신제품 출시 행사와 달리 1980년대 근무자들을 인터뷰하며 당시의 아픔을 재조명하는 영상을 보여준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은 “오늘은 사필귀정(바른길로 돌아감)의 날”이라며 “창업주인 시아버지 전중윤 명예회장의 평생의 한을 조금은 풀어드리지 않았나”라며 눈물을 내비쳤다. 다만 김 부회장은 이번 제품 출시가 과거를 복원하기 위함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초석이라고 강조했다.
행사에는 신제품 시식도 포함됐다. 삼양1963의 국물은 묵직한 느낌이 강했다. 청양고추의 매콤한 맛이 국물의 느끼함을 상쇄했다. 삼양식품의 과거 우지라면은 우지와 돈지를 이용해 면을 튀겼다. 이번 제품은 우지와 팜유를 섞은 기름에 면을 튀겼다. 황금 비율을 찾아내 자연스럽게 깊은 맛을 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최신 트렌드 변화에 발맞춘 노력이다.
가격은 프리미엄 라면을 표방한 만큼 마트 정상가 기준 4개입 6150원으로 정했다. 1봉지에 1500원이 넘어 농심 신라면 블랙과 비슷한 수준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시장점유율을 가져올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하지만 국내 국물라면 시장이 쪼그라드는 추세여서 프리미엄 라면들과의 마케팅 격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수출 시장은 당분간 공략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 소고기를 사용한 제품은 국가별로 수출 규제가 다양하고 엄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불닭볶음면은 국내 유통 제품에 실제 닭 재료가 들어가지만 수출용에는 대체 재료가 들어간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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