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86.32
(33.95
0.75%)
코스닥
947.92
(3.86
0.41%)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김장 원팀으로 뭉친 한국도요타…"나눔의 가치 이어갈 것" [현장+]

입력 2025-11-15 20:40   수정 2025-11-15 20:41


노숙인과 독거노인에게 무료 급식을 제공하는 ‘안나의 집(경기도 성남시 소재)’에 빨간 앞치마와 두건을 두른 사람들이 모였다. 이들은 대부분 렉서스 공식 딜러사인 센트럴모터스 직원들로 한국도요타자동차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인 ‘사랑의 김장나눔’에 참여하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사무실이 아닌 안나의 집으로 출근했다.

한국도요타는 2012년부터 매년 도요타와 렉서스의 전국 16개 딜러 임직원들이 직접 김장김치를 담가 기부하는 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 활동인 ‘사랑의 김장나눔’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경기·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제주 등 전국 총 11개 장소에서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들이 직접 담은 김장김치는 안나의 집을 비롯해 전국 11개 지역의 사회복지관에 기부된다.

본격적인 김장에 나서기 전 이상규 센트럴모터스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센트럴모터스는 도요타의 경영 철학인 ‘Best In Town’을 실천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지역에서 가장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크고 작은 봉사활동과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며 ”김치를 만드는 과정이 다소 힘들 수는 있지만 이 김치가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우리의 진심이 담긴 선물로서 지역사회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일이라 생각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규 대표는 직원들과 함께 올해로 3년째 김장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도 이 대표를 포함해 약 40여명의 직원들이 김장 봉사활동을 위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고객에게 차량 정비 또는 판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필수 직원들을 제외하고 영업직원, 쇼룸 스태프 직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김장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대부분 센트럴모터스의 남자 직원들로 구성됐는데 절임배추를 나르고 양념에 버무려 김치통에 담는 일련의 과정들을 꽤나 능숙하게 해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 처음 김장을 경험한 사람들도 있었지만 이미 여러 번 해 본 경험자들이 많아 마치 김치공장의 생산라인같은 분위기였다.

이날 1220kg(550포기) 분량의 절임배추가 김장김치로 재탄생했는데 다들 김장 전문가처럼 일사분란하게 움직인 덕분에 예상보다 약 한 시간 가량 빨리 김장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한국도요타는 지난 2000년 법인설립 이래 한국사회에서 사랑받는 기업시민이 되고자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최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센트럴모터스도 고객과 함께한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기를 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센트럴모터스는 지난 6월 분당 지역 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돕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안나의 집에 기부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또한 같은 해 7월에는 분당 지역 내 결식아동을 위한 기부금 1380만원을 분당구청을 통해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 기부금은 지난 5월 한 달간 고객에게 차량이 인도될 때마다 차량 판매 1건당 10만원씩 적립해 조성한 것이다.


단순히 차량을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성과를 지역을 위한 나눔으로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처럼 지역별 딜러사들도 많은 이웃들과 따뜻한 마음을 나누며 실질적인 도움을 전하는 사회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 대표는 “김장 봉사활동은 노동이라기보다 모두가 모여서 하는 동네 잔치같은 분위기”라며 “단순히 금전적으로 기부하는 것보다 직원들과 함께 몸으로 부딪히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도요타는 이날 전국에서 진행된 김장나눔 행사를 통해 김장 김치 약 17t을 담갔다. 특히 한국도요타자동차 콘야마 마나부 대표이사 사장뿐만 아니라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오스카 츠요시 총영사,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이케다 요오이치 총영사를 비롯해 각 지역의 사회복지기관장들도 함께 참석해 한 뜻으로 한국의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자하는 취지를 더 했다.

그동안 한국도요타는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통해서 2024년 총 18t과 2023년 총 23t, 2022년에는 총 18t의 김장 김치를 소외 및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콘야마 마나부 한국도요타 사장은 “정성껏 담근 김치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위로와 따뜻한 겨울을 선사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나눔의 가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