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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를 세계 미식 재료로 키워낼 것"

입력 2025-11-16 19:03   수정 2025-11-17 00:38

“김치를 완제품으로 해외에 유통하는 차원을 넘어 세계 여러 음식에 사용되는 미식 재료로 키워낼 것입니다.”

종가 브랜드로 유명한 국내 1위 김치 제조회사 대상의 정찬기 글로벌김치마케팅 팀장(사진)은 지난 14일 경기 수원메쎄에서 열린 제2회 K푸드 포럼에서 ‘K푸드, 세상을 요리하다’라는 주제로 김치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K푸드 포럼은 대통령실 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와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한 행사로 대상은 물론 KGC인삼공사, 동원산업, 고피자, 네이처오다 등 식품 관련 기업이 대거 참여했다.

정 팀장은 “김치가 K푸드 대표 메뉴일 뿐만 아니라 세계가 찾는 음식 재료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적 인지도를 확보한 레스토랑과의 협업, 글로벌 김치 요리 대회, 유명 셰프들과 김치를 활용한 레시피 개발 등 김치가 전 세계 음식 속으로 스며들게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대상은 미국 유명 요리학교 CIA와 협력해 7년째 글로벌 김치 요리 경연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정 팀장은 “이미 영국과 미국 주요 레스토랑에서 김치 랜치소스, 김치 샌드위치, 김치 스파초 등 다양한 요리가 등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호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장은 “2030년까지 K푸드 수출액 150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소이 기자 clai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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