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063.85
(35.34
0.88%)
코스닥
923.26
(6.57
0.71%)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김유정 효과 터졌다…'친애하는 X' 공개 후 웹툰 조회 수 17배 폭증

입력 2025-11-19 08:21   수정 2025-11-19 08:29


인기 웹툰·웹소설의 영상화 작업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드라마와 영화를 본 시청자들이 웹툰에 다시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18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티빙에서 오리지널 시리즈 '친애하는 X'를 공개한 이후 일주일(11월 6일~12일)간 원작 웹툰의 국내 조회 수가 드라마 티저 영상 공개 전 일주일(9월 17일~23일) 대비 17배 이상 증가했다.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독자도 늘었다. 같은 기간 네이버웹툰의 북미 플랫폼에서는 원작 웹툰의 조회 수가 40배 급증하면서 실시간 인기 순위 5위에 이름을 올렸고, 중국·대만 플랫폼에서는 실시간 인기 순위 2위를 기록했다.

'친애하는 X'는 2019년 7월 네이버웹툰을 통해 연재를 시작한 후 이듬해 9월 62화로 완결됐다. 섬세한 감정선과 악녀를 내세운 독특한 이야기 구조, 세련된 화법으로 완결된 지 5년이 지났음에도 드라마로 제작된 후 다시 주목받고 있다는 평이다.

'친애하는 X'는 지옥에서 벗어나 가장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위해 가면을 쓴 여자와 그녀에게 잔혹하게 짓밟힌 X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아름다운 얼굴 뒤에 잔혹한 본색을 숨긴 여성의 파멸과 그녀를 지키기 위해 지옥을 선택한 남자의 처절하고도 아름다운 파멸 멜로를 그린다.

원작자인 반지운 작가가 각본에도 참여했고, 넷플릭스 '스위트홈', tvN '미스터 션샤인', '도깨비', KBS 2TV '태양의 후예' 등을 연출한 이응복 감독, KBS 단막극 극본 공모 최우수상을 받은 차자원 작가가 협업했다.

앞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을 받아 1, 2회를 최초 상영해 호평을 이끌었고, 티빙이 HBO맥스와 함께한 글로벌 브랜드 첫 진출작으로 한국과 아시아태평양 18개국에 동시 공개됐다. 글로벌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기준, HBO Max TV쇼 부문에서 홍콩·인도네시아·필리핀·대만 등 7개 국가에서 2주 연속 1위, 미국·캐나다 비키(Viki)에서 1위에 등극, 일본 디즈니 플러스 최고 3위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실감케 했다.

드라마 '친애하는 X' 주인공은 김유정이 맡았다. 백아진은 위태로운 어린 시절의 상처를 딛고 가장 높은 곳에 오른 대한민국 최고의 톱배우로, 김유정은 섬세한 연기력으로 악녀 백아진을 설득력 있게 그려냈다는 평이다.

이와 함께 이날 공개된 굿데이터코퍼레이션 TV-OTT 통합 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부문 1위도 김유정이 차지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측은 김유정이 원작 웹툰 속 인물과의 높은 싱크로율과 뛰어난 연기가 이슈가 되면서 공개 2주 만에 1위로 올라섰다고 평했다.

'친애하는 X'뿐 아니라 JTBC 주말드라마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역시 드라마로 원작 웹소설·웹툰까지 덩달아 인기를 모으고 있다. '김 부장 이야기'는 2021년 출간된 송희구 작가의 동명 웹소설을 원작으로, 이후 2023년 12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네이버웹툰으로 연재됐다. 웹툰의 조회 수는 드라마 첫 방송 후 2주(10월 25일~11월 7일) 동안 티저 영상 공개 전 2주(9월 11일~24일)와 비교해 30배 넘게 뛰었다.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는 임원 승진을 앞둔 대기업 부장 김낙수(류승룡 분)의 롤러코스터 같은 일상을 담으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대한민국 전 세대의 고민과 갈등을 녹여낸 스토리와 우리 주변에서 볼 법한 친근한 캐릭터들, 감각적인 영상미와 탄탄한 연출, 그리고 장면의 분위기를 더하는 음악이 어우러져 기분 좋은 상승세를 타고 있다.

더불어 김낙수 역의 류승룡을 필두로 명세빈(박하진 역), 차강윤(김수겸 역) 등 김 부장 패밀리와 ACT 임직원 등 배우들의 열연도 극에 리얼함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이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