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청주시 서원구 장성동에 ‘신분평 더웨이시티 제일풍경채 1블록’이 들어선다. 청주 신분평 도시개발사업의 첫 분양 단지이자 청주 도시 균형발전의 초석이 될 사업으로 의미가 크다고 평가된다. 특히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에 신경 쓴 점이 ‘2025년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에서 종합대상작에 선정된 요인으로 분석된다.
청주 신분평 도시개발사업 1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 동, 1448가구(전용면적 59~112㎡)로 구성된다. 이 중 655가구(전용 75~112㎡)가 일반분양된다. 입주는 2028년 5월 예정이다.
신분평 도시개발사업은 청주 내 도시개발사업 중 가경·홍골지구와 대농지구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다. 청주에서 진행 중인 사업 중에서는 최대 규모다. 청주 신분평 도시개발사업의 첫 분양 단지로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인구 유입이 촉진돼 청주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3개 블록(총 3949가구)의 공동주택과 준주거시설을 비롯해 공원·초등학교(계획) 등 각종 기반 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 수변공원과 가로공원 등 공원 3곳의 풍부한 녹지공간과 산책로도 구축될 예정이다.
주택 수요자의 다양한 수요에 맞게 여러 면적 구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민간 임대 아파트에는 수요자가 선호하는 중소형 타입인 전용 59㎡로 공급된다. 일반 분양분은 중소형, 중대형을 혼합해 전용 75㎡, 84㎡, 112㎡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를 더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점도 매력이다. 여기에 다양한 평면 구성 및 3면 발코니(일부 가구) 등 최신 설계가 적용된다. 모든 타입에 드레스룸, 수납 팬트리(일부 가구), 다목적실(일부 가구) 등 공간 효율성을 높일 공간도 마련된다.
이 단지는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 조경실적 1위(2025년 기준)를 자랑하는 시공사 제일건설의 조경 노하우를 집약해 눈길을 끈다. 단지 면적의 40% 이상을 조경으로 배치한다. 여가에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단지 내 공원 산책로부터 생태마당, 물소리마당, 중앙광장 등을 담은 공원형 단지로 만든다. 어린이가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단지 내 놀이공간 4곳도 제공할 예정이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눈에 띈다. 피트니스·엔드리스풀·스크린테니스·골프강습실·골프연습장 등 입주민의 체력을 증진할 수 있는 운동시설부터 독서실, 카페, 펫라운지, 상상라운지, 다함께 돌봄센터 등 생활 편의를 높여주는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다.
직주근접 여건도 우수하다. 이미 조성이 완료된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청주일반산업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와 함께 조성 중인 청주테크노폴리스, 청주오창테크노폴리스, 청주그린스마트밸리, 청주하이테크밸리, 남청주현도일반산업단지 등이 모두 차량으로 30분 이내에 있다.
교육 환경으로는 개발지 내 초등학교가 계획돼 있다. 보행육교와 연결 브리지를 통해 3개 블록 간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남성중, 세광고, 충북고 등 지역 명문 학교와 청주교대, 충북대, 서원대 등도 가깝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청주지방합동청사, 청주서원경찰서(예정), 충청북도교육청 등 관공서와 이마트 청주점, 에버세이버 등 편의시설이 가깝다. 인접한 청주 분평 2지구에는 국토부가 추진 중인 대규모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복합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약 130만㎡ 부지에 전시·컨벤션 시설, 수변공원, 상업시설, 숙박시설 등이 조성된다. 서울 코엑스나 부산 벡스코처럼 전시와 문화, 쇼핑이 결합한 복합 인프라로 지역 상권 활성화와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