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13.31
(12.17
0.27%)
코스닥
940.37
(15.60
1.63%)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걷기만 해도 암 보험 파격 할인"…‘손목닥터9988’ 돌풍 예고

입력 2025-11-30 12:00  

250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시 대표 건강관리 서비스 ‘손목닥터9988’이 대중교통 마일리지와 보험료 할인, 민간 건강콘텐츠를 한데 모은 ‘슈퍼앱’으로 업그레이드된다.

서울시는 손목닥터9988을 시민 건강관리 플랫폼으로 확장한 개편 서비스를 본격 가동한다고 30일 밝혔다. 일상 속 걷기 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해 민간 기업과 협력해 보상 체계를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서울시는 대중교통 이용이 많은 참여자들의 생활패턴에 맞춰 티머니GO와 연계한 보상 제도를 신설했다. 12월 한 달 동안 손목닥터9988 참여자가 티머니GO에 회원 정보를 최초 연동하면 1000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17일부터는 하루 8000보를 걸으면 티머니GO 애플리케이션에서 추첨권을 받을 수 있고, 당첨 시 마일리지나 택시 등 대중교통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월간 걸음 달성 횟수가 5회, 10회, 15회, 20회를 넘을 때마다 추가 추첨권이 주어져 꾸준히 걸을수록 혜택이 커지는 구조다.

보험료 할인 혜택도 도입된다. 손목닥터9988 참여자가 한 달 20일 이상 걷기 목표를 달성하면 보험 가입 시 보험료 5~10%를 12~60개월 동안 할인받을 수 있다. 걷기 목표는 만 70세 미만은 하루 8천 보, 70세 이상은 하루 5천보다. 구체적인 할인 조건과 기간은 보험사와 상품별로 다르며, 개편된 애플리케이션에서 ‘보험료 할인’ 메뉴를 선택하면 각 보험사 신청 사이트로 연동된다.

보험료 할인 상품은 손목닥터9988 플랫폼에 축적된 걸음 수 데이터를 활용하는 질병보험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사망과 암 진단, 뇌혈관·허혈성 심장질환 진단, 입원·수술비 보장 등 주요 위험 담보가 포함된 상품이다. 우선 올해는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과 삼성생명, 한화생명의 5개 상품에 적용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3개 보험사를 추가해 총 6개 보험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할인 대상 상품은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비갱신 암보험’ 등 3개 상품과 삼성생명 ‘인터넷 정기보험’, 한화생명 ‘걸음e건강보험’ 등이다.

민간이 개발한 건강관리 콘텐츠를 앱 안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인앱’ 서비스도 새로 제공한다. 서울시는 지난 6월 ‘건강콘텐츠 공모전’에서 선정한 복약정보, 건강습관, AI트레이너 등 3종 콘텐츠를 이번 개편에 맞춰 손목닥터9988에 탑재했다. 복약정보 서비스는 의약품 정보 검색과 상호작용, 주의사항 안내 기능을 제공하고, 건강습관 콘텐츠는 건강목표 설정에 따른 맞춤형 습관을 제안하며 기록과 주간 리포트를 지원한다. AI트레이너는 실시간 운동 동작 피드백과 자동 리포트, 질환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들 콘텐츠 운영 재원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기부금으로 충당한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는 올해 1월 손목닥터9988 서비스 확대를 위해 3년간 2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정한 바 있다. 서울시는 민간 콘텐츠 도입을 계기로 손목닥터9988을 걷기 중심 서비스에서 일상 전반을 관리하는 통합 건강관리 플랫폼으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시민의 규칙적인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포인트 제도도 전면 개편한다. 기존에는 하루 8천 보를 달성하면 200포인트를 지급했지만 앞으로는 100포인트로 조정하는 대신, 주말 하루를 포함해 주 5회 이상 8천 보를 달성할 경우 500포인트를 추가 지급한다. 단순히 많이 걷는 것보다 일정한 주기로 걷는 습관을 들이는 데 초점을 맞춘 설계다.

건강 행동과 연계한 추가 보상도 확대된다. 손목닥터9988 앱을 통해 체력인증센터를 예약하고 측정을 완료하면 5천 포인트를 지급하고, 6개월 뒤 체력 등급이 향상되면 5천 포인트를 더 준다. 1등급은 등급을 유지해도 동일한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만 20~69세 시민이 보건소에서 대사증후군 검사를 받고 관련 챌린지를 완료하면 최대 2만5천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흡연자가 금연에 성공하면 최대 1만9천 포인트, 만 60세 이상 시민이 치매 예방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면 최대 1만1천 포인트를 지급한다.

포인트 항목과 세부 내용은 손목닥터9988 애플리케이션(앱) 공지사항과 전용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 기업과 협력해 참여자 보상 체계를 다변화하고, 시민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늘린다는 방침이다.

배종은 서울시 스마트건강과장은 “손목닥터9988이 이미 서울시민 건강을 위한 필수 앱으로 자리 잡은 만큼, 예산으로 지급하는 포인트뿐만 아니라 민간 협력을 통한 추가 혜택도 계속 넓혀 나가겠다”며 “시민들이 걷기와 건강 활동을 통해 확실하게 생활 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플랫폼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