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70만건의 개인정보가 쿠팡에서 유출되면서 전자 금융 사기(피싱)와 문자 결제 사기(스미싱) 등 2차 피해에 대한 우려는 점차 커지는 가운데 관세청 통관번호 재발급에 이용자들이 몰리면서 '먹통'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쿠팡에서 제기된 개인정보 유출 우려 이후 통관번호 변경 요청이 폭주하면서 관세청 시스템 접속 장애가 반복됐다. 연중 최대 직구 성수기인 '블랙프라이데이'(블프) 시즌을 앞두고 불안감이 커지면서 소비자 문의도 늘어나고 있다.
관세청은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 홈페이지 먹통에 "현재 유니패스 이용량 증가 및 서버 처리 지연으로 일부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며 "서비스는 안정화 작업 진행 중"이라고 안내했다.
유니패스 홈페이지가 먹통이 된 것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재발급하려는 이들이 몰렸기 때문이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에서 해외 직구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12자리 식별 번호다. 이 번호와 기존 노출된 개인정보까지 포함하면 스미싱 등에 무단 노출되고 최악의 경우 밀수품 수입에 개인 명의가 도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건수는 지난달 30일 12만3302건, 이달 1일 29만8742건이다. 이틀간 재발급 건수가 올해 1~10월 재발급 건수(11만1045건)의 4배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쿠팡의 미온적인 태도가 불안감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에 공동 현관 비밀번호까지 유출된 상황에서 쿠팡이 조사가 진행 중이라는 등의 이유로 대책 마련에 대한 언급이 나오지 않는 가운데, 온라인에서는 비정상 로그인 시도와 해외 결제 승인 알림이 이어졌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탈퇴·집단 소송 움직임까지 가시화하고 있다.
특히 쿠팡 계정에 신용카드 등 결제 수단을 연동해 둔 경우가 많다. 신용카드를 분실한 적이 없고 쿠팡 사태를 제외하면 결제 정보가 유출될 이유가 없는데, 해외 승인 시도가 여러 건 있었다는 게시글도 이어졌다. 이 밖에 쿠팡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잇따르고 스팸 전화가 하루에 여러 건 오고 있다고 소비자들은 피해를 호소한다.
개인통관번호는 쿠팡의 '로켓 직구'를 이용하기 위해 입력해 둔 경우가 많다. 이번 개인 정보 유출로 쿠팡에 입력해 둔 개인통관번호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제기됐고, 물건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통관번호를 변경해 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관세청에 따르면 해외 직구 배송 중 통관번호가 변경될 경우 세관 신고 정보 불일치로 통관 지연이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잘못된 번호로 신고가 접수된 경우 관세청이 해당 업체에 정정 요청을 보내고, 소비자는 새 번호를 다시 제출해야 정상 통관이 가능하다.
다만 쿠팡은 개인통관번호는 유출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견지 중이다. 그렇지만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단정할 수 없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이날 열린 국회 과방위 쿠팡 현안 질의에 참석한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피해가 확산할 수 있어 쿠팡에 결제용 카드를 등록했다면 삭제해야 하고 해당 (신용·체크) 카드 비밀번호를 바꿀 수 있다면 바꾸는 게 좋다"면서 "로그인 비밀번호도 바꾸면 좋다"고 조언했다.
다만 해당 권고에 박대준 쿠팡 대표는 "(김 교수가 말한) 정보가 노출됐다고 확인된 바는 아직 없고 너무 과잉해서 안내할 경우 불안감을 조성하게 된다"며 사실상 거절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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