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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는 지금, 안은미 같은 독특한 창작자 찾아요"

입력 2025-12-10 16:18   수정 2025-12-10 16:19

"공연예술은 관객을 위한 사유의 도구입니다. 공연이 좋았든 나빴든, 관객이 극장을 나서며 생각할 거리를 얻는다면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파리 시립극장(Theatre de la Ville)에서 2008년부터 무용 레퍼토리를 선별·총괄해 온 프로그래머 클레르 베를레(71)는 최근 한국을 방문해 지난 9일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해외주요인사 초청(K-Fellowship) 사업의 일환으로 방한했다. 그는 한국과 프랑스 예술기관 간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여러 기관 관계자들과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베를레는 작품 선정 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예술가의 독자적 목소리'를 꼽았다. 그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공연이나 단순 오락을 위한 공연에는 관심이 없다"며 "자기만의 언어를 지닌 예술가, 기존의 틀을 벗어날 수 있는 창작자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현대무용가 안은미를 대표적 사례로 언급하며 "몇주전 파리 시립극장에서 공연된 '동방미래특급'이 큰 호응을 얻었다"며 "프랑스에서 그의 이름은 전기차 브랜드만큼 인지도가 높다"고 말했다. 그는 "안은미는 누구도 모방하지 않는 창작자이며 시적 감각·유머·키치적 요소를 독자적 방식으로 구성하는 예술가"라고도 덧붙였다.



파리 시립극장은 미래 관객을 위한 투자에도 적극적이다. 14세 미만 무료 관람 제도를 3년 전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시즌당 약 2만 유로의 예산이 투입된다. 베를레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자연스럽게 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단기적 수익보다 중요하다"며 "내일의 관객을 만드는 것이 공연장의 핵심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예산으로 아동·청소년 대상 공연도 별도로 제작하고 있다"며 "경제적 장벽을 낮춰 누구나 예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파리 시립극장의 정신"이라고 설명했다. 극장은 학생·실업자·저소득층을 위한 할인 제도와 정기권 패키지도 운영하며 관객층의 사회경제적 다양성을 높이고 있다.
관객 연령층은 장르에 따라 차이가 있다. 연극은 중장년층이, 무용은 젊은 층이 주로 찾으며 클래식 음악 공연의 관객은 상대적으로 고연령층이 많다. 베를레는 "클래식 음악 공연에 젊은 연주자를 기용해 또래 관객이 유입되도록 하는 실험도 하고 있다"며 이는 단순 구성 변화가 아니라 관객 구조 전환을 위한 시도라고 설명했다.



예술 중심 기획이 운영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대부분의 레퍼토리가 매진되고 있다"며 "관객은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자신의 지적·정신적 삶을 확장할 기회를 원해 기꺼이 공연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티켓 수익 외에도 에르메스 재단, 반클리프앤아펠 재단 등 민간 후원과 해외 정부의 프로젝트 지원이 이어져 극장의 재정은 안정적이라는 설명이다. 베를레는 "극장은 경영보다 예술에 초점을 맞춰 예산을 운용해야 한다"며 "한 명의 예술가의 성장 과정을 꾸준히 지켜보며 지원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프랑스는 발레의 발상지이자 현대무용이 견고한 지지를 받는 국가다. 세계 어디서든 무용 용어가 프랑스어로 통일돼 있는 점도 그 깊이를 보여준다. 베를레는 최근 무용의 흐름에 대해 "문화·장르·기술이 혼합되는 '하이퍼 다양화' 시대가 도래했다"며 "과거처럼 특정 거장이 장르를 주도하는 구조가 아니라 다양한 배경과 스타일이 공존하는 환경"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팬데믹 이후 단체 작업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화됐으며 단일 국적 무용수만으로 구성된 무용단을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글로벌화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한국 방문 소감에 대해 그는 "도시 전체가 젊고 에너지가 넘친다"며 "건물·교통·사람까지 모두 활력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정 중 세종문화회관 안호상 사장과의 재회를 가장 인상 깊은 순간으로 꼽았다. "한불 수교 130주년을 맞아 당시 국립극장장이던 안호상 사장과 2015~2016년 활발히 교류했는데 10년 만에 다시 만나 예술 생태계 관련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고 말했다.

이해원 기자 um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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