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려서부터 운동과 함께 살아왔다. 유도로 운동을 시작했고, 대학에서는 럭비부에 들어가 매년 춘계리그에 출전했으며 대한체육회 선수로도 등록했다. 운동은 내 몸 단련에 그치지 않고, 마음을 단단히 세우는 힘이 됐다. 지금도 새벽 5~6시면 국회 근처 헬스장에서 하루를 시작하고, 주말에는 도봉구 헬스장에서 운동하며 마음을 다잡는다. 운동은 내 삶의 중심이었다. 그래서 생활체육 정책은 자연스럽게 내가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정치적 의제 중 하나가 됐다.원외 시절인 2020년,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전국의 체육시설이 영업 제한과 정지를 반복적으로 겪었다. 러닝머신 속도와 음악 BPM까지 규제하는 비현실적인 지침이 내려졌을 때, 나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으로서 이를 가장 먼저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방역이 목적이라면 왜 유산소만 규제하는가”, “웨이트는 왜 규제 대상이 아닌가”라는 지적은 많은 공감을 얻었고, 그 덕분에 ‘헬스부 장관’이라는 별명도 생겼다.
이 경험은 내가 생활체육 정책과 관련해 목소리를 내는 출발점이었다.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힘 생활체육 공약을 자문했고, 다른 당 공약의 문제점을 비판했다. 국회의원이 된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섰다. 생활체육에 대한 국민의 관심은 높아졌지만, 제도는 여전히 현실을 따라가지 못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변화하는 시대, 생활체육지도자의 진로 다양화와 일자리 미래’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생활체육 생태계를 위협하는 또 다른 문제로는 헬스장 ‘먹튀’가 있다. 회원을 대규모로 모집한 뒤 폐업하는 일이 이어졌다. 나는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했고, 공정거래위원회와 소비자원의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헬스장 먹튀 방지법’을 준비 중이다. 스테로이드 남용 문제, 트레이너 처우, 헬스장과 소비자 간 갈등 역시 여전히 법과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체육정책은 이제 단순한 생활 문제를 넘어 중요한 공공 의제가 됐다. 서울에서 열리는 대규모 마라톤 대회만 봐도 그렇다. 수만 명이 참가하고, 도로 통제 여부가 시장의 정치적 결단으로 평가될 만큼 운동은 도시 행정을 움직이는 요소가 됐다. 건강과 장수는 이미 MZ세대의 주요 관심사고, 시민들의 운동 참여는 도시 정책의 우선순위까지 바꾸고 있다.
운동의 효과는 숫자로도 증명된다. 국민체력100 프로그램 참여자의 연간 의료비는 평균 40만원 감소했다. 서울시 ‘손목닥터9988’ 사업은 참여자 250만 명 기준 연간 1134억원의 절감 효과가 있다.
국민 한 사람의 체력이 좋아지면 국가 전체의 의료비가 줄고, 운동은 곧 복지가 되며 국가 재정을 튼튼하게 만드는 투자로 이어진다. 운동이 내 삶을 바꿨듯, 제대로 된 체육 정책이 국가의 미래를 바꿀 것이다. 국회에서, 현장에서, 생활 속에서 이 변화를 견고하게 만드는 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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