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복지부는 지난달 17일 국회 복지위 법안심사소위에 닥터나우 방지법을 전격 상정해 처리했다. 플랫폼이 도매상 역할을 수행하며 일부 약국과 제휴할 경우 ‘신종 리베이트 구조’가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 이유로 제시됐다. 이 법안은 지난달 26일 법제사법위원회까지 속전속결로 통과했으며, 현재 본회의 통과만 남겨두고 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약사업계와 벤처·스타트업업계 간 접점을 찾기 위해 의견 수렴에 나섰다. 한정애 정책위 의장은 지난 9일 복지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복지위 의원,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참석한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한 가운데서도 어떻게든 중재안을 마련해 달라는 주문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법안을 대표 발의한 김윤 의원은 기자와 만나 “비대면 진료 플랫폼이 의약품 유통에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사업을 유지하려는 것은 국민 건강이나 건강보험 재정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플랫폼에 문을 열어주면 현재 금지된 의사나 약사에게도 도매상 허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과 당 지도부의 중재 권고에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재확인한 것이다.
국회 스타트업 연구모임 ‘유니콘팜’ 소속 의원들은 창업 의지를 꺾는 과도한 규제라며 중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한규 의원은 통화에서 “구체적인 위험이 현실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잠재적 리스크만으로 사업을 금지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이재명 대통령이 강조한 것처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해법이 없는지 최대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도 “비급여 의약품 유통을 제한하거나 시행 시기를 늦추는 등 절충안이 충분히 가능해 보이지만 복지위 의원들이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벤처·스타트업업계에서는 복지위 의원들이 시민사회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지역구에서 입김이 센 약사들을 의식한 법안 성격이 짙다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스타트업업계 관계자는 “조직력을 앞세운 약사들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개별 의원을 압박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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