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서울 광진구 구의동 동서울터미널을 찾아 노후 시설과 주변 교통 상황을 점검했다. 서울시는 동북권 관문인 이 터미널을 교통 업무 판매 문화를 결합한 39층 광역교통허브로 재탄생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민간 개발이익은 공공기여로 환원해 터미널 현대화와 주변 교통 개선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동서울터미널은 1987년 문을 열었다. 하루 110여개 노선에 평균 1000대 이상 버스가 드나들며 동북권 교통 관문 역할을 해왔다. 다만 시설 노후에 따른 안전 문제와 상습 교통체증이 누적돼 개선 필요성이 커졌다.
서울시는 동서울터미널 부지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과 계획 결정안을 지난 5월 28일 제9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수정 가결했다. 이후 교통영향평가와 건축심의 건축허가 등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6년 말 착공해 2031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새 터미널은 지하 7층 지상 39층 연면적 36.3만㎡ 규모로 조성된다. 여객터미널과 환승센터 등 핵심 기능을 지하에 배치해 지상 교통 혼잡과 공기 오염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터미널 규모는 현 수준의 120% 이상으로 확보해 혼잡을 낮추고 공중부에는 상업 업무 문화시설을 유기적으로 배치한다. 옥상에는 한강과 서울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마련한다.
오 시장은 “사전협상을 통해 동서울터미널이 한강을 품은 39층 광역교통허브로 재탄생해 서울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세금을 쓰지 않고 공공기여로 교통 여건과 노후 기반시설을 개선하는 대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가로변에 흩어져 있던 광역버스정류장을 터미널 지하로 옮긴다. 동서울터미널과 강변북로를 잇는 직결램프도 신설해 버스 이동에 따른 정체와 매연 피해를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한강에서 강변역으로 이어지는 보행데크를 만들고 지하철 2호선 강변역사 외부 리모델링 고가 하부광장 조성 구의 유수지 방재성능 고도화도 함께 추진한다.
공사 기간 임시터미널은 구의공원 활용안 대신 테크노마트 시설을 쓰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았다. 시는 구의공원 현상 유지를 요구하는 주민 의견이 이어지자 대체부지 논의를 진행했고 테크노마트 상인회와 운송사업자 등과 협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테크노마트 지상 하역장은 임시 승차장으로 지하 공실은 대합실로 활용해 교통 기능을 유지하면서 테크노마트 활성화도 노린다는 설명이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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