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언론검열 저항 '남방주말 사태' 확산일로

입력 2013-01-07 11:53  

출범이후 개혁노선을 주창해온 중국 시진핑(習近平) 지도부가 관행으로 당연시해오던 언론통제 분야에서 뜻밖의 암초를 만났다.

일과성으로 끝날 것처럼 보이던 광둥성의 개혁성향 주간지 '남방주말(南方周末)' 신년특집 기사 바꿔치기 파문이 만만챦은 기세로 확산돼가는 모양새이다.

중국과 홍콩, 대만 지역 학자 27명은 최근 남방주말 사태와 관련해 기사바꿔치기를 지시하고 주도한 퉈전 광둥성 선전부장의 파면을 요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후춘화(胡春華) 광둥성 당서기에게 보냈다고 7일 홍콩 명보(明報)가 보도했다.

베이징대 법학원 장첸판(張千帆)교수, 저명한 경제학자 마오위스(茅於軾), 유명 변호사 장스즈(張思之), 작가 리청펑(李承鵬), 홍콩의 문화계 인사인 량원다오(梁文道)와 홍콩과기대 부교수 청밍(成名) 등이 서명에 가담했다.

장첸판 교수는 명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가 기사검열 등 언론탄압을 중단하는 돌파구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중국 정부가 기사검열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최소한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의 매체에 대한 불법적인 간섭을 편들지는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남방주말 편집부 기자들은 6일 저녁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이번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업무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고 홍콩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가 7일 보도했다.

중국의 주요언론사가 검열에 맞서 공개파업을 벌이는 것은 20여 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남방주말 사태와 관련해 인터넷 상에는 퉈전의 경질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주말까지 1,600여명이 서명했다.

남방주말 기자들은 지난 5일 편집부 이름으로 낸 성명에서 "지난 한해동안 당 선전 당국이 매주 평균 20여 건씩 모두 1034건의 기사를 삭제하거나 수정했다"면서 "공신력 있는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을 파악한 뒤 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기자들은 이런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추가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개혁파 지식인인 두다오정(杜導正) 염황춘추(炎黃春秋) 발행인은 중국 공산당의 선전분야 최고책임자인 류윈산(劉雲山) 정치국 상무위원이 시진핑의 개혁노선과 정작 반대 길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두다오정은 한 홍콩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방주말 탄압과 관련해 "류윈산의 연설 논조가 시진핑과 다르다"면서 "시진핑의 논조가 법에 따라 일하고 민주(民主)에 순응하고 민의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지만 류우윈산은 최근 전국 선전부장회의에서 온통 사상통일만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류윈산이 강조하는 정치적 정서는 시진핑이 강조하는 것과 정반대라고 주장했다.

남방주말 사태와 관련해 지난 3일 "남방주말 건과 관련된 기자들의 토론을 금지시키라"고 각 언론매체들에 지시하는 등 초반 강경 움직임을 보이던 중국 공산당 선전부도 온건대응으로 돌아서는 모양새다.

광둥성 공산당위원회가 지난 6일 저녁 회의를 열어 장시간동안 남방주말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퉈전 부장은 이날 남방주말 경영진과 만나 이번사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편집부서 직원들에게 보복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웨이보 상에는 남방주말 사태와 관련된 단어나 의견에 대해서는 검색이 되지 않고 있다.
kmsung@cbs.co.kr
[베이징=CBS 성기명 특파원]

[네티즌 많이 본 기사]

● 조성민 빈소, "환희준희 남매, 꿋꿋이 상주노릇"
● 조성민 母, 아들 사망소식에 오열…쇼크로 입원
● 대한항공, '오너가 3남매들을 위한 가족 승진 잔치(?)'
● 조성민 숨지기 전, "한국에서 살 길 없다" 문자 (종합)
● 다이애나비 다정한 사진 속 남친은 애덤 러셀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