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냉키 "내년 중반 양적완화 종료 가능성"(종합)

입력 2013-06-20 07:37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벤 버냉키 의장이 내년 중반쯤 3차 양적완화 정책을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버냉키 의장은 20일(한국시각)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오늘 회의에서 양적완화 정책을 변경하지는 않았다"며 "하지만 경제상황에 따라 양적완화 정책의 속도를 달리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는 단기적 재정정책 등에 따른 저해요소가 줄어들면서 경제가 완만히 성장하는데 힘입어 노동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이 기간 동안 인플레이션은 목표치인 2%를 밑돌며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버냉키 의장은 "각종 경제지표가 이같은 전망과 일치한다면 올 하반기 자산매입(양적완화) 속도를 줄이는 것이 타당하다"며 "자산매입 속도를 내년 상반기까지 줄여 중반기쯤에는 매입을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산매입이 종료되면 실업률은 7% 근처가 될 것"이라며 "견고한 경제성장이 추가 일자리 증가를 지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는 정책을 미리 결정하지는 않는다"며 "경제지표와 시시각각 변하는 경제전망 및 정책목표에 대한 종합적 판단에 기초해 경제상황이 예상보다 빠르게 호전된다면 자산매입 속도도 그만큼 빨리 줄어들 것이며 반대로 경제상황이 좋지 않거나 금융상황이 이전의 전망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자산매입 속도를 줄이는 것이 늦춰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위원회는 자산매입 속도를 증가하는 것을 포함해 가격안정의 맥락 속에서 완전고용과 수익증대를 촉진할 수 있는 정책수단을 준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그는 "자산매입 속도가 줄더라도 연준의 증권포트폴리오는 줄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포트폴리오 편입속도만 늦추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hope@cbs.co.kr
[워싱턴=CBS노컷뉴스 이기범 특파원]

[네티즌 많이 본 기사]

● 박지성과 열애 암시? ...김민지의 과거 트위터 '주목'
● 서울대 시국선언 추진...네티즌 “학생들도 뿔났다”
● 김민지 웨딩드레스 자태는?…"박지성 질투하겠네"
● 박지성-김민지 열애설, “귀여운 커플” 네티즌 환호
● 대학가 '국정원 규탄 시국선언' 일파만파 확산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컷뉴스 모바일웹] [스마트한 영상뉴스 '노컷V'] [뉴스 속 속사정, 'Why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