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꽁 언 증권株, '봄'은 언제 오나>

입력 2013-01-21 11:51  

최근 몇 년간 바닥권을 기는 증권주에 대해 업계 내부에서는 새 정부 정책이 중장기적으로 상승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부터 적용되는 세법 개정안과 새 정부의 중소기업 중시 정책이 증권업계에는 장기적 관점에서 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올해부터는 금융종합과세 기준금액이 기존 4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낮아져 비과세 절세 상품과 위험자산으로의 자금 이동이 예상된다.

하나대투증권 한정태 연구원은 "세법 개정안으로 영향을 받는 자금 규모는 신규과세 대상자와 기존 대상자의 자산증가분을 합쳐 50조원 정도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세법 개정안이 단기적으로 보험 부문의 자금 유입을 촉진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상장지수펀드(ETF)나 주식형펀드처럼 비과세 혜택이 있는 위험자산 중심의금융상품 선호를 이끌 것"이라고 판단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송홍선 연구원도 최근 개최한 세미나에서 세제개편으로 20조원 정도의 자산이 주식·펀드·채권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했다.

새 정부에서 중소기업 우대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인 점도 증권주에 혜택을 줄 것으로 보인다.

키움증권 서영수 연구원은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자본시장 활성화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새 정부의 중소기업 우대 정책이 주가 상승에 도움을 줄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 대부분은 증권업종의 투자심리가 단기에 회복하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작년 한 해 투자심리가 위축돼 거래대금과 회전율이 줄어든 결과 3분기(10월∼12월)는 물론 4분기 실적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서 연구원은 "증권업계의 기초여건은 당분간 좋아지기 어렵다"며 "조정이 나타나면 장기적 매수 관점에서 접근하라"고 조언했다.

아이엠투자증권 백운 연구원은 "한때 5,000선에서 형성됐던 증권업종 지수 상단이 최근 몇 년 사이 2,300까지 낮아진 것을 볼 때 단기에 과거 수준을 회복할 가능성은 작다"고 평가했다.

그는 "업종 자체보다 수익률이나 사업성장 측면에서 실적이 업종 평균을 웃돌것으로 보이는 종목 중심으로 투자하라"고 제안했다.

ohye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