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비리 '만연'…올해 벌써 350여명 징계

입력 2013-05-20 05:52  

고객돈 횡령·개인정보 유출·차명 주식거래

올해 들어 각종 비리와 규정 위반으로 제재를받은 금융회사 임직원이 350명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객 돈을 몰래 빼다가 내 돈처럼 쓰는가 하면 고객 거래정보를 수시로 들여다보거나 유출한 경우도 있어 도덕적 해이(모럴해저드)가 심각했다.

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은행, 저축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카드사, 보험사 등 금융권에서 금감원 검사 결과 제재를 받은 임직원이 352명에 달했다. 임원이 40명, 직원이 312명이다.

은행이 177명으로 가장 많았고 증권사 81명, 저축은행 51명, 보험사 28명, 자산운용사 13명, 카드사 2명 등이다.

카드사의 카드모집인에 대한 과태료 부과와 보험사의 설계사 등록취소 등의 제재는 제외한 수치다.

작년에도 같은 기간에 임원 85명, 직원 256명 등 총 341명이 금감원 검사 결과제재를 받았다.

작년에는 보험사가 142명으로 가장 많았고 저축은행 64명, 은행 60명, 증권사 60명, 카드사 12명, 자산운용사 3명 등이었다.

올해 기관 자체에 대한 징계 조치도 소폭 늘었다.

올해 들어 씨티은행, 외환은행, SC은행, 세종상호저축은행, 유니온상호저축은행, 골든브릿지증권, 에르고다음다이렉트보험 등 7곳의 금융회사가 기관경고를 받았고10곳은 기관주의 조치가 내렸다.

작년 같은 기간에는 기관경고 5건, 기관주의 11건 등 총 16건이었다.

올해 제재 대상이 가장 많은 금융회사는 제주은행으로 직원 1명이 정직 조치를받는 등 직원 64명이 징계 대상에 올랐고 기관에는 1억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제주은행은 제3자 담보 제공자에 대한 부당 연대보증 등이 문제가 됐다.

또 씨티은행은 금융실명제법을 위반해 차명거래를 알선하고 사적으로 금전 대차거래를 하다가 기관경고와 함께 임원 1명과 직원 24명이 제재 대상에 올랐다.

SC은행은 직원들이 개인 신용정보를 부당 조회했다는 이유 등으로 기관경고와함께 임원 1명과 직원 22명이 제재를 받았다.

증권사는 고객 돈을 횡령한 사실이 잇따라 적발됐다.

SK증권은 지점 고객지원팀장이 고객 돈 15억6천만원을 몰래 빼내 주식에 투자했다가 적발됐고 우리투자증권은 지점에서 서로 다른 두 사람이 고객 돈을 횡령한 사실이 들통나 제재를 받았다.

금융사고로 피해를 보는 것은 결국 금융회사에 돈을 맡긴 투자자들이기 때문에요즘처럼 유혹이 더 커지는 불경기에는 금융회사와 금융당국의 관리가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부회장은 "경기가 어려울수록 금융사고가 터지기 쉽다"며 "이런 때일수록 금융당국이 시스템 정비에 나서 더욱 철저하게 감독하고 검사에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kak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