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기업, 오는 29일부터 임원 성별 공시한다

입력 2013-11-20 18:16  

여성임원 고용 현황 공개…양성평등 기여할 듯

오는 29일부터 상장기업들은 미등기 임원과 사외이사를 포함한 모든 임원의 성별을 공시해야 한다.

금융감독원은 21일 사업보고서의 임원 현황표에 임원의 성별 표기를 추가하는내용으로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을 고쳐 오는 29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의 공시시스템을 통해 분기나 반기별로 사업보고서를 공시하는 상장기업은 임원 성별을 사업보고서에 기재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사업보고서의 임원현황표에 성명과 생년월일, 직위, 경력, 재직 기간 등만 표기하게 돼 있었다.

이번 조치로 국내 전체 상장기업들의 여성 임원 고용 현황이 상세하게 공개될예정이며 앞으로 여성의 임원 승진과 양성평등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장회사 이사회 및 고위 관리직 내부의 성별 다양성을 높이기 위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권고를 수용해 임원 성별 표기를 추가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OECD 각료이사회는 지난 5월 채택한 '교육 고용 창업 부문 양성평등 권고문'에서 "상장사 이사와 고위 관리직의 성별 다양성을 높이는 조치를 장려하자"고 권고한바 있다.

현재 국내 기업의 여성 임원은 극소수에 불과해 아직도 여성의 임원 승진은 극히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미국의 기업지배구조 분석기관인 GMI레이팅스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현재 한국기업의 여성임원 비율은 1.9%에 그쳐 45개 조사 대상국가 중 일본(1.1%)에 이어 두번째로 낮았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여성이 임원으로 승진하기가 가장 어려운 나라중 한 곳이라는 얘기다.

한국 기업의 여성임원 비율은 선진국 평균인 11.8%보다 10%포인트가량 낮았고신흥국 평균인 7.4%에도 미치지 못했다.

여성이 최고경영자(CEO)인 한국 기업의 비율은 1.9%로 전체 평균인 2.3%보다 소폭 낮았다.

국내 상장기업 중 여성이 CEO인 곳은 13개사(0.73%)였고 특히 오너 가족이 아닌CEO는 4명에 불과했다.

hoon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