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OMC 내일 개막…국내증시 '살얼음판'(종합)

입력 2013-12-16 15:29  

<<장마감 상황 반영.>>외국인 5일 연속 순매도…눈치보기 극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올해 마지막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하루 앞두고 전 세계 금융시장이 마음을 졸이고있다.

이번 FOMC에서 미국이 본격적인 출구전략을 시사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16일 코스피지수는 오전에 반등세를 보였으나 결국 5거래일 연속 약세로 마쳤다. 외국인투자자들이 관망세 속에 5거래일째 '순매도' 기조를 유지하며 주식을 내다판 것이 시장의 발목을 잡았다. 코스피지수는 전거래일보다 1.76포인트(0.09%) 내린1,961.15로 마감했다.

원·달러 환율은 보합권에서 등락하던 끝에 전날보다 1.10원 내린 1,051.50원에마쳤다.

시장 참여자들은 국내 증시가 당분간 관망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미국이 본격적으로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에 나서면 달러화 가치가 높아져 환율이오르고 국내 증시에서 투자자금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어서다.

◇ 미국 출구전략 가능성 고조…"12월 또는 1월" 상당수 전문가는 17∼18일(현지시각) 예정된 FOMC에서 조기 출구전략을 시사할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미국이 비교적 안정적인 경기 회복 신호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11월 미국의 고용지표는 예상과 달리 호조였다. 지난달 비농업 부문 고용자 수는 20만4천명으로 전문가의 예상치를 웃돈 것이다.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수정치도 작년 동기 대비 3.6%로 전문가 전망치를 상회했다.

이처럼 경기 불확실성이 완화하면서 기업 투자 여건과 소비심리가 회복해 성장률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유익선 우리투자증권[005940] 연구원은 "정부부채 상한조정 이슈도 재무부 특별조치로 실질적 시한인 내년 2월보다 수개월 지연될 수 있는 만큼 재정협상 불확실성도 크게 감소했다"며 "연준은 대차대조표 위험 완화 차원에서 조만간 양적완화 규모를 축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물가 상승 압력이 없다는 점은 서둘러 출구전략에 나설 가능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실제 11월 미 생산자물가는 시장 예상대로 전달보다 0.1% 떨어져 3개월 연속 하했다. 핵심 생산자물가도 전달보다 0.1% 오르는 데 그치면서 10월(0.2%)보다는 상승세가 둔화했다.

이상재 현대증권[003450] 이코노미스트는 "물가는 부담이 없지만, 제조업 경기와 고용 등 실물경기 회복세가 탄탄해 내년 3월 예상되던 양적 완화 축소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은 커졌다"며 "12월 테이퍼링 가능성은 전달 20% 미만에서 50% 수준으로 커졌고 이달이 아니라면 1월에 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 "공격적인 테이퍼링은 '증시에 악재'"…불확실성 해소 가능성도 종합하면 현재로선 미국이 이번 FOMC에서 본격적인 출구전략을 언급할 가능성은전달보다 커졌으나 우세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번에 어떤 결과가 나와도 국내 증시에는 긍정적이기보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증시를 뒷받침해준핵심 동력이다. 이 때문에 미국이 시장에 푸는 유동성 규모를 줄이는 조치를 본격적으로 시행하면 전 세계에서 달러화 가치가 올라 환율이 상승하고 국내 증시에서는투자자금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다.

이상재 이코노미스트는 "테이퍼링이 공격적이라면 엔·달러환율 상승 압력이 커져 국내 증시에선 외국인투자자의 관망국면이 불가피하다"며 "시기가 연기되거나 규모가 크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에 테이퍼링이 현실화하더라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적지 않다. 오랜 기간 시장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어서 내성이 강해진데다 자산매입 축소가 경기에 대한 펀더멘털(기초체력)이 건재하다는 의미로 해석될수 있어서다. 오히려 불확실성을 줄이는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임수균 삼성증권[016360] 연구원은 "이달 들어 달러화가 완만한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0.1%포인트 상승했다"며 "미국의 중장기 금리가10월 말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인 것을 고려하면 최근 테이퍼링 이슈가 시장에 강하게 반영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장희종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FOMC에서 자산매입 축소를 언급하면 펀더멘털이나쁘지 않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며 "이번 FOMC에서 테이퍼링이 시행되면 양적 완화 축소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는 점에서 증시에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indi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