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 한화테크윈에 두산DST 매각 완료(종합)

입력 2016-05-31 14:39  

<<그동안 진행된 두산그룹의 구조조정 내용 반영>>2년간 구조조정으로 3조3천억 확보…하반기 두산밥캣 상장 추진"차입금, 지난해 말 11조원에서 올해 말 8조원 축소 전망"

두산그룹이 방산업체인 두산DST를 한화테크윈에 매각하는 작업을 31일 완료했다.

이로써 두산그룹은 지난 2년 동안 진행한 계열사와 사업부 매각 등 구조조정을통해 3조3천억원 가량의 자금을 확보, 재무구조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

㈜두산[000150]은 이날 자회사인 DIP홀딩스가 보유한 두산DST 지분 전량(50.91%)을 한화테크윈[012450]에 매각했다고 공시했다. 매각 주식 수는 1천18만1천818주이며 매매대금은 3천538억원이다.

앞서 두산그룹과 한화테크윈은 지난달 8일 두산DST에 대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매각은 두산그룹이 그동안 진행한 재무구조 개선작업의 일환으로, 두산은올해 들어서만 3건의 대형 매각 거래를 성사시켜 2조원 가량의 자금을 마련했다.

두산인프라코어[042670]는 건설기계와 엔진 등 2개 사업부문에 역량을 집중하고자 지난해 4월 공작기계 사업부를 MBK파트너스에 1조1천300억원에 매각했다.

DIP홀딩스는 지난 1월 KAI지분 전량(4.99%)을 3천46억원에 매각했고, 지난 5월에는 두산건설[011160]이 배열회수보일러(HRSG) 사업부를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에 3천억원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계열사별로 재무구조 개선작업이 한창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두산인프라코어가 유동성 확보를 위해 소형건설장비 자회사인두산밥캣의 한국 증시 상장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산은 이런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말 기준 11조원에 달하는 두산의 차입금이올해 말에는 8조원 대로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두산은 구조조정 효과로 지난 1분기 영업이익(연결기준)이 전년 대비 74% 상승한 2천590억원을 기록하고 전 계열사가 일제히 흑자 전환하는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저성장 국면에 맞춰 비용·생산구조를 조정하는 등 선제적으로 체질을 개선한 효과가 올해 들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2분기에는 1분기보다 더 나은 실적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goriou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