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상표권 최다 보유기업은 ㈜아모레퍼시픽으로 나타났다.
1일 특허청에 따르면 국내 상표권 보유 7만113곳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이 9천354건으로 가장 많은 상표권을 갖고 있다.
다음으로는 롯데제과(7천911건), 삼성전자(6천517건), LG생활건강(5천823건),농심(4천813건) 순이었다.
외국인의 경우 상표권 보유 법인 7천585곳 가운데 헬로키티 캐릭터로 유명한 일본 기업인 산리오사(Sanrio)가 1천634건으로 국내에서 최다 상표권을 가진 것으로조사됐다.
다음으로는 존슨앤드존슨(Johnson&Johnson, 1천559건), 로레알(LOREAL, 970건)순이었다.
상표가 사용되는 상품별로 보면 전자통신·수송기계류가 13만794건, 화장품·화학·의약품 12만174건, 과자·음료 등 식품이 11만9천210건, 의류·섬유제품이 8만1천361건 순이었다.
한 기업이 많은 상표권을 보유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제품이 세분화되면서 브랜드도 함께 세분화되고 있고, 제품 수명이 계속 짧아지면서 적시에 신규 브랜드 출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구영민 상표심사1과장은 "상표 브랜드는 상품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금융과 연결되는 중요한 기업자산으로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브랜드 관리는특허 관리 못지않게 중요한 경영요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1일 특허청에 따르면 국내 상표권 보유 7만113곳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이 9천354건으로 가장 많은 상표권을 갖고 있다.
다음으로는 롯데제과(7천911건), 삼성전자(6천517건), LG생활건강(5천823건),농심(4천813건) 순이었다.
외국인의 경우 상표권 보유 법인 7천585곳 가운데 헬로키티 캐릭터로 유명한 일본 기업인 산리오사(Sanrio)가 1천634건으로 국내에서 최다 상표권을 가진 것으로조사됐다.
다음으로는 존슨앤드존슨(Johnson&Johnson, 1천559건), 로레알(LOREAL, 970건)순이었다.
상표가 사용되는 상품별로 보면 전자통신·수송기계류가 13만794건, 화장품·화학·의약품 12만174건, 과자·음료 등 식품이 11만9천210건, 의류·섬유제품이 8만1천361건 순이었다.
한 기업이 많은 상표권을 보유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제품이 세분화되면서 브랜드도 함께 세분화되고 있고, 제품 수명이 계속 짧아지면서 적시에 신규 브랜드 출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구영민 상표심사1과장은 "상표 브랜드는 상품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금융과 연결되는 중요한 기업자산으로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브랜드 관리는특허 관리 못지않게 중요한 경영요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