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달로 경제·고용회복 지원…조달청 정책 목표

입력 2016-01-26 11:00  

조달청은 올해 정책목표를 '공공조달을 통한 경제·고용 회복지원'으로 설정하고 기술·고용 중심의 내수활성화 등 5대 중점과제를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와 신기술 제품의 시장 조성을 위해 시설분야(300억원이상)에 대해 종합심사낙찰제를 도입하고, 문화재 수리와 건설기술용역도 기술위주로 평가하기로 했다.

연구개발(R&D) 제품의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늘리고, 신기술 제품의 다수공급자계약 진입요건도 거래실적 3천만원에서 2천만원 등으로 완화한다.

시설공사(300억원 이하)와 건설기술용역 계약에서 법정 기술인력 준수 여부를확인해 위반자는 계약에서 배제하고, 나라장터 엑스포 기간에 채용박람회를 열어 조달기업의 신규고용 촉진을 유도한다.

소프트웨어(SW)산업 육성과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해 SW 분할발주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상용 SW 단가계약도 확대하며, 사찰체험 등 지역관광상품과 전통주·향토식품의 공공판로를 제공한다.

계약비리가 발생한 공공기관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비위사실통보와 위탁기준·절차 등을 명확하게 규정한다.

다수공급자계약의 일부 물품에 대한 가격거품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계약가격보다 제안가격이 너무 낮은 품목은 가격검증을 거쳐 단가인하 조치를 하고, 일정금액이상 구매할 때는 예정구매 품목과 유사한 물품 등록업체에 대해서도 제안요청을 허용해 경쟁성을 높이기로 했다.

불공정 조달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현장·자료 조사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변호사 자격을 가진 전담인력도 확충한다.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 대상기업을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까지 확대해 동반진출을 지원하고 수출역량을 강화한다.

구매규격을 사전에 공개하는 제도를 국가·지방자치단체 등 전 공공기관으로 확대해 입찰 경쟁성을 높이고 예산을 절약한다.

설계적정성 및 설계변경 타당성 검토대상 업무를 확대하고, 국외 출장 때 이용할 수 있는 항공상품의 단가계약을 추진한다.

김상규 조달청장은 "경제가 어려울수록 조달청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며 "연간 35조원의 공공구매력을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견인 수단으로 활용해 글로벌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조달물자의 품질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yej@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