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현재 운영되고 있는 TV 홈쇼핑은 모두 다섯 개.
이 가운데 전체 매출의 89%를 차지하는 4대 홈쇼핑은 모두 대기업 소유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러한 구조 탓에 중소기업 제품이 외면받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TV 홈쇼핑 시장은 대기업에 의해 운영되고 있고 품목도 대기업의 가전제품이나 외국의 명품 그리고 보험, 여행상품 등이 판매되고 있어서 중소기업 제품은 설 자리가 없고..."
이에 따라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 전용 TV 홈쇼핑을 만들기로 하고 여론몰이에 나섰습니다.
오늘 국회에서 일자리창출 및 중소기업경쟁력강화특위와 함께 정책토론회를 열고 홈쇼핑 설립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중기중앙회는 또 늦어도 다음주까지 중소기업청 관계자와 업계대표 등으로 구성된 추진위원회를 만들 계획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올해 안에 종합편성채널 등 신규 사업자를 선정하기로 한 만큼 새로운 홈쇼핑 사업자 선정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는 판단입니다.
이와 관련해 방통위 관계자는 "검토 중인 사안이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스탠딩>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지금까지 두 번 진행돼 왔지만 모두 무산됐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이번에는 계획대로 TV홈쇼핑을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WOW-TV NEWS 이승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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