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최근 덴마크 엔진 제조사 만디젤과 함께 고압 천연가스를 주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 추진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청정 고압 가스를 선박용 주엔진의 연료로 사용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추진력으로 직접 프로펠러를 돌리는 방식이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양사는 만디젤이 개발한 ME-GI 엔진에 주연료인 고압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함께 개발하게 된다.
올해 말까지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같은 출력의 디젤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는 23%, 질소산화물은 13%, 황산화물은 92%까지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이 시스템을 1만4천TEU급 컨테이너운반선에 적용할 경우 연간 약 1천200만달러 이상의 연료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이 시스템은 청정 고압 가스를 선박용 주엔진의 연료로 사용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추진력으로 직접 프로펠러를 돌리는 방식이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양사는 만디젤이 개발한 ME-GI 엔진에 주연료인 고압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함께 개발하게 된다.
올해 말까지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같은 출력의 디젤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는 23%, 질소산화물은 13%, 황산화물은 92%까지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이 시스템을 1만4천TEU급 컨테이너운반선에 적용할 경우 연간 약 1천200만달러 이상의 연료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