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의 올해 조선해양부문 수주 금액이 누계 40억달러를 돌파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에만 초대형유조선(VLCC) 3척을 비롯해 LPG선, 벌크선, 자동차운반선 등 총 23척 13억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원통형 FPSO(부유식 원유저장생산설비)와 미얀마 가스전 등 해양플랜트 26억달러를 포함해 4월말까지 조선해양 부문에서 총 43억달러의 수주 실적을 올렸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극심한 수주 가뭄을 겪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2억2천만달러)과 비교하면 20배나 늘어난 것이다.
4월 상선 수주가 크게 증가한 것은 발틱운임지수(BDI), 컨테이너용선지수 등 각종 해운 운임이 안정적인 상승 추세에 있는데다 신조선가도 저점을 찍었다는 시장 분위기에 따른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벌크선 운임을 나타내는 BDI 지수는 2009년 1분기 평균 1천500선에서 올해 1분기에는 평균3천선으로 급상승했으며,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이 발표하는 신조선가 지수도 지난 3월에 2008년 8월 이후 처음으로 상승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선박 경기가 본격적인 회복세로 접어들었다고 보기엔 아직 이른 감이 있지만 지난해 상선 수주가 전무했던 것에 비하면 4월 선박 수주의 증가는 의미 있는 변화"라며 당분간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고유가 상황도 유조선 및 해양플랜트 발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전 세계 원유 수요가 금융위기 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한 것처럼 원유 운송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구형인 단일선체 유조선의 운항이 2011년부터 금지됨에 따라 향후 신규 유조선 발주도 증가할 것으로 조선업계는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