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회담이 끝나고 글로벌 증시는 사실상 연말장세에 들어갔다. 올해는 변동성 장세가 지속되다가 8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양적완화정책을 재추진하면서 글로벌 증시가 후끈 달아오르며 낙관론이 뒤늦게 확산되고 있다.
미국의 예측론자인 웨슬리 미첼은 "그릇된 낙관론이 위기에 봉착하면 흔적도 없이 사라지면서 이 과정에서 그릇된 비관론이 태어난다"며 "새로 나타나는 오류는 신생아가 아니러 거인의 위력을 발휘해 뒤늦게 낙관론에 흥분한 사람들은 또 다른 흥분상태로 비관론에 쉽게 빠져든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만큼 앞으로는 리스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G20회담 이후 국내외 증시에서 가장 먼저 우려되는 리스크는 이미 환율전쟁으로 노출 중인 글로벌 불균형과 이와 관련된 국가간 대립이다. 각국이 세계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마찰을 피해야 한다는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각종 국제협상에서는 지속적으로 해결책이 모색될 것으로 보이긴 한다. 그렇지만 막상 자국의 이익과 충돌될 때에는 실행에 옮기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개별국가 차원으로는 이번 위기극복 과정에서 늘어난 재정적자와 국가채무가 언제든지 증시에 복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앞으로 재정적자 보전을 위해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대규모 국채발행이 불가피하다. 이 과정에서는 장기금리 상승으로 민간소비와 기업의 설비투자가 감소하는 이른바 ‘구축 효과’ 리스크가 우려된다.
현재 선진국들은 재정적자와 국가채무를 경기문제와 동일한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누진적인 직접세 비중이 높은 만큼 경기만 회복된다면 재정수입이 더 빨리 증가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내년 선진국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 이 문제는 심각한 상황에 봉착할 가능성은 적겠지만 만일 재둔화된다면 가장 큰 리스크로 꼽힌다.
국제원자재 가격급등과 이로 인한 인플레 가능성도 증시에 언제든지 복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일부에서는 공급부족, 중국 등 신흥국 수요급증, 각종 투기자금 유입 등으로 모든 원자재 가격이 비교적 빨리 오랫동안 상승하는 ''퍼펙트 스톰''과 ''수퍼 스파이크'', ''수퍼 사이클'' 현상을 보일 것이라는 시각도 대두되고 있다.
대부분의 전망 기관들 역시 유동성이 많이 풀린 만큼 인플레 방어 차원에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경제가 인내할 수 있는 20% 범위 내에서 오를 것으로 보지만, 유가가 148달러까지 올랐던 2007~8년과 같은 초강세 현상이 재현될 경우 증시가 커다란 혼란이 빠질 가능성이 높다.
출구전략은 현재의 경제상황 및 양적완화정책 등에 따른 부작용까지 고려하여 시행돼야 하나 적절한 시점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외국자금 유입으로 각종 변수에 착시현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신흥국일수록 금리인상 시기와 관련해서는 더욱 그렇다. 향후 출구전략의 시행시기와 방법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금융시장이 불안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자금이 언제 이탈될 것인가도 신흥국 증시에는 위험 요인이다. 이미 많은 국가들은 외자 유입을 통제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이 문제가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처럼 윔블던 현상이 재차 심해진 상황에서는 외국자금이 빠져 나간다면 증시는 다시 어려워질 수 있다. 분명한 것은 갈수록 유입보다 이탈될 소지가 높아 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주요국의 가계부채가 여전히 높은 수준임을 감안할 때 당분간 디레버리징(부채 축소)이 불가피해 보여 이에 따른 소비가 쉽게 회복되지 않는 점도 증시에 언제든지 부담이 될 수 있다. 최근 들어 금융기관 대출태도 완화, 주택가격 하락세 진정세로 그 속도는 완만해지고 있지만 가계부채 조정은 상당기간 지속돼야 해결될 수 있는 구조적 문제다.
또 주요국 금융사의 재무건전성이 개선되고 있으나 아직 잠복돼 있는 금융부실이 현실화될 경우 금융불안이 언제든지 재연될 소지가 있다. 그동안 미국 금융사들은 자기자본비율(BIS)을 10% 이상으로 끌어올릴 만큼 다른 위기 때보다 빠른 속도로 부실을 정리해 나가고 있다. 이 때문에 주택가격이 추가로 급락하지 않는 한 리먼 사태와 같은 초대형 금융사의 추가 파산 가능성은 낮아지긴 했지만 주택시장 불안요인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의 입지 변화다. 이번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전폭적으로 지지를 받았던 버냉키 의장의 입지가 최근 들어서는 균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미국 의회내에서의 입지가 예전만 못하다. 올 7월부터 추진된 단일금융개협법에서 의회가 FRB를 견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 상황에서 중간선거를 계기로 공화당의 입지가 대폭 강화됐다. 이 때문에 중간선거 이후 열리고 있는 의회 청문회에서는 버냉키 의장이 추진했던 통화정책에 대한 비판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시장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버냉키 의장이 주력하고 있는 양적완화정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시장금리가 하락해야 한다. 그래야 대내적으로 총수요가 늘어나고 대외적으로 달러 약세로 수출이 증가하면서 경기가 회복되고 최대 현안인 무역적자와 재정적자(twin deficit theory)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미국의 각종 시장금리는 상승하는 추세다. 더 우려되는 것은 이달 3일 결정된 양적완화정책에 따라 국채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채권금리가 오르고 달러 가치가 강세로 돌아서고 있는 점이 버냉키 의장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시장금리가 오르면 양적완화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무너지는 셈이다.
더욱이 G20 회담에서 환율분쟁 해결책으로 경상수지관리제가 합의를 보지 못했지만 신흥국들에게 자본유출입을 규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미국 등이 양적완화정책으로 과도하게 외국자본이 들어올 경우 신흥국들은 자국 경제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토빈세, 가변외화예치제 등을 합법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외국자본은 규제에 민감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정형화된 사실이다.
G20회담 이후 예상되는 리스크를 평가해 보면 ‘증시흐름’을 과도하게 겪어놓을 만한 고위험은 적고, 그것도 특정조건이 충족될 경우에만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만큼 리스크를 과도하게 해설할 필요는 없으나 뒤늦은 낙관론 속에 막상 이런 리스크가 닥치면 투자자와 증시가 커다란 혼란에 빠진 경험을 감안하면 월가에서 ‘어느 날 갑자기’ 이론으로 잘 알려진 ‘하이먼 민스키 거품모형’에도 대비해 나가는 기본과 균형이 필요한 때가 됐다.
<글.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객원논설위원>
미국의 예측론자인 웨슬리 미첼은 "그릇된 낙관론이 위기에 봉착하면 흔적도 없이 사라지면서 이 과정에서 그릇된 비관론이 태어난다"며 "새로 나타나는 오류는 신생아가 아니러 거인의 위력을 발휘해 뒤늦게 낙관론에 흥분한 사람들은 또 다른 흥분상태로 비관론에 쉽게 빠져든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만큼 앞으로는 리스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G20회담 이후 국내외 증시에서 가장 먼저 우려되는 리스크는 이미 환율전쟁으로 노출 중인 글로벌 불균형과 이와 관련된 국가간 대립이다. 각국이 세계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마찰을 피해야 한다는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각종 국제협상에서는 지속적으로 해결책이 모색될 것으로 보이긴 한다. 그렇지만 막상 자국의 이익과 충돌될 때에는 실행에 옮기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개별국가 차원으로는 이번 위기극복 과정에서 늘어난 재정적자와 국가채무가 언제든지 증시에 복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앞으로 재정적자 보전을 위해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대규모 국채발행이 불가피하다. 이 과정에서는 장기금리 상승으로 민간소비와 기업의 설비투자가 감소하는 이른바 ‘구축 효과’ 리스크가 우려된다.
현재 선진국들은 재정적자와 국가채무를 경기문제와 동일한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누진적인 직접세 비중이 높은 만큼 경기만 회복된다면 재정수입이 더 빨리 증가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내년 선진국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 이 문제는 심각한 상황에 봉착할 가능성은 적겠지만 만일 재둔화된다면 가장 큰 리스크로 꼽힌다.
국제원자재 가격급등과 이로 인한 인플레 가능성도 증시에 언제든지 복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일부에서는 공급부족, 중국 등 신흥국 수요급증, 각종 투기자금 유입 등으로 모든 원자재 가격이 비교적 빨리 오랫동안 상승하는 ''퍼펙트 스톰''과 ''수퍼 스파이크'', ''수퍼 사이클'' 현상을 보일 것이라는 시각도 대두되고 있다.
대부분의 전망 기관들 역시 유동성이 많이 풀린 만큼 인플레 방어 차원에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경제가 인내할 수 있는 20% 범위 내에서 오를 것으로 보지만, 유가가 148달러까지 올랐던 2007~8년과 같은 초강세 현상이 재현될 경우 증시가 커다란 혼란이 빠질 가능성이 높다.
출구전략은 현재의 경제상황 및 양적완화정책 등에 따른 부작용까지 고려하여 시행돼야 하나 적절한 시점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외국자금 유입으로 각종 변수에 착시현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신흥국일수록 금리인상 시기와 관련해서는 더욱 그렇다. 향후 출구전략의 시행시기와 방법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금융시장이 불안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자금이 언제 이탈될 것인가도 신흥국 증시에는 위험 요인이다. 이미 많은 국가들은 외자 유입을 통제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이 문제가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처럼 윔블던 현상이 재차 심해진 상황에서는 외국자금이 빠져 나간다면 증시는 다시 어려워질 수 있다. 분명한 것은 갈수록 유입보다 이탈될 소지가 높아 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주요국의 가계부채가 여전히 높은 수준임을 감안할 때 당분간 디레버리징(부채 축소)이 불가피해 보여 이에 따른 소비가 쉽게 회복되지 않는 점도 증시에 언제든지 부담이 될 수 있다. 최근 들어 금융기관 대출태도 완화, 주택가격 하락세 진정세로 그 속도는 완만해지고 있지만 가계부채 조정은 상당기간 지속돼야 해결될 수 있는 구조적 문제다.
또 주요국 금융사의 재무건전성이 개선되고 있으나 아직 잠복돼 있는 금융부실이 현실화될 경우 금융불안이 언제든지 재연될 소지가 있다. 그동안 미국 금융사들은 자기자본비율(BIS)을 10% 이상으로 끌어올릴 만큼 다른 위기 때보다 빠른 속도로 부실을 정리해 나가고 있다. 이 때문에 주택가격이 추가로 급락하지 않는 한 리먼 사태와 같은 초대형 금융사의 추가 파산 가능성은 낮아지긴 했지만 주택시장 불안요인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의 입지 변화다. 이번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전폭적으로 지지를 받았던 버냉키 의장의 입지가 최근 들어서는 균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미국 의회내에서의 입지가 예전만 못하다. 올 7월부터 추진된 단일금융개협법에서 의회가 FRB를 견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 상황에서 중간선거를 계기로 공화당의 입지가 대폭 강화됐다. 이 때문에 중간선거 이후 열리고 있는 의회 청문회에서는 버냉키 의장이 추진했던 통화정책에 대한 비판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시장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버냉키 의장이 주력하고 있는 양적완화정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시장금리가 하락해야 한다. 그래야 대내적으로 총수요가 늘어나고 대외적으로 달러 약세로 수출이 증가하면서 경기가 회복되고 최대 현안인 무역적자와 재정적자(twin deficit theory)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미국의 각종 시장금리는 상승하는 추세다. 더 우려되는 것은 이달 3일 결정된 양적완화정책에 따라 국채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채권금리가 오르고 달러 가치가 강세로 돌아서고 있는 점이 버냉키 의장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시장금리가 오르면 양적완화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무너지는 셈이다.
더욱이 G20 회담에서 환율분쟁 해결책으로 경상수지관리제가 합의를 보지 못했지만 신흥국들에게 자본유출입을 규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미국 등이 양적완화정책으로 과도하게 외국자본이 들어올 경우 신흥국들은 자국 경제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토빈세, 가변외화예치제 등을 합법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외국자본은 규제에 민감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정형화된 사실이다.
G20회담 이후 예상되는 리스크를 평가해 보면 ‘증시흐름’을 과도하게 겪어놓을 만한 고위험은 적고, 그것도 특정조건이 충족될 경우에만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만큼 리스크를 과도하게 해설할 필요는 없으나 뒤늦은 낙관론 속에 막상 이런 리스크가 닥치면 투자자와 증시가 커다란 혼란에 빠진 경험을 감안하면 월가에서 ‘어느 날 갑자기’ 이론으로 잘 알려진 ‘하이먼 민스키 거품모형’에도 대비해 나가는 기본과 균형이 필요한 때가 됐다.
<글.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객원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