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 노동조합은 19일 현대그룹이 현대건설 채권단에 제시한 인수대금의 출처가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현대증권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채권단이 현대그룹의 자금지급 여력 및 자금 성격 등을 구체적으로 검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현대상선 프랑스법인의 나티시스은행 예치금, 동양종금증권의 투자자금 등에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자산이 33억원에 불과한 프랑스법인이 어떻게 1조2천억원을 나티시스은행에 예치한 것인지 밝혀지지 않았다"며 "시장 소문처럼 이 자금이 현대상선 경영권 방어를 위해 현대그룹과 지분계약을 한 넥스젠 캐피탈의 자금이라면 현대그룹에 매우 불리한 조건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넥스젠캐피탈의 투기적 성향을 감안할 때 1조2천억원을 차입해 현대그룹에 다시 대출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또 "동양종금증권 자금도 의심스럽다"며 "동양그룹은 자금난을 겪고 있고 동양종금증권도 프로젝트파이낸싱 관련 손실 등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천억대 자금을 낸다는 것은 정상적인 투자로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상선과 현대건설은 서로 지분을 출자하고 있기에 ''계열사 상호지분출자 금지조항''에 위배된다"며 "최소한 현대상선은 입찰에서 제외됐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증권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른 추측에 불과하다"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현대증권 노조의 주장은 입찰 방해 행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자금조달 증빙에 대한 판단은 채권단에서 이미 최종 결론 내린 것으로 입찰참가자나 그 밖의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도록 매각 규정에 명시돼 있다"고 밝혔다.
현대그룹 고위 관계자는 "관련 자금은 정당하고 적법한 자금으로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주식 매매 계약서 사인 이후에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증권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채권단이 현대그룹의 자금지급 여력 및 자금 성격 등을 구체적으로 검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현대상선 프랑스법인의 나티시스은행 예치금, 동양종금증권의 투자자금 등에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자산이 33억원에 불과한 프랑스법인이 어떻게 1조2천억원을 나티시스은행에 예치한 것인지 밝혀지지 않았다"며 "시장 소문처럼 이 자금이 현대상선 경영권 방어를 위해 현대그룹과 지분계약을 한 넥스젠 캐피탈의 자금이라면 현대그룹에 매우 불리한 조건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넥스젠캐피탈의 투기적 성향을 감안할 때 1조2천억원을 차입해 현대그룹에 다시 대출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또 "동양종금증권 자금도 의심스럽다"며 "동양그룹은 자금난을 겪고 있고 동양종금증권도 프로젝트파이낸싱 관련 손실 등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천억대 자금을 낸다는 것은 정상적인 투자로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상선과 현대건설은 서로 지분을 출자하고 있기에 ''계열사 상호지분출자 금지조항''에 위배된다"며 "최소한 현대상선은 입찰에서 제외됐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증권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른 추측에 불과하다"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현대증권 노조의 주장은 입찰 방해 행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자금조달 증빙에 대한 판단은 채권단에서 이미 최종 결론 내린 것으로 입찰참가자나 그 밖의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도록 매각 규정에 명시돼 있다"고 밝혔다.
현대그룹 고위 관계자는 "관련 자금은 정당하고 적법한 자금으로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주식 매매 계약서 사인 이후에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