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초대석] 강대관 현대HCN 대표이사

입력 2010-12-23 11:09  


(1)▶ 먼저 오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마디와 더불어 현대HCN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투자자분들에게 간단히 말씀해 주십시오.

네, 먼저 오늘 저희 현대HCN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날에 이렇게 초대해 주신 한국경제TV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전국 8개 사업권역에서 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의 방송 및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통신 서비스 기업입니다. 케이블TV는 크게 컨텐츠를 제작하여 프로그램 채널을 공급하는 PP(Program Provider)와 PP로부터 공급받은 컨텐츠를 케이블을 이용하여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SO(System Operator)로 구분됩니다.

케이블TV는 종전 아나로그 유선방송에서 현재는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지역의 전송망도 광케이블로 교체하여 인터넷 및 인터넷 전화와 같은 통신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케이블 TV는 140여개의 채널을 제공하고 있는데, HD방송이나 3D방송과 같은 고품질 서비스와 35,000편이 넘는 VOD서비스, 노래방, 날씨정보 등의 데이터방송 등의 양방향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대HCN은 전국 8개 사업권역에서 컨텐츠를 제공하는 SO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 중에서 PP사업을 영위하는 현대미디어는 전국 천만 이상의 가구를 상대로 중화권 드라마 채널인 “채널 칭”과 여성 엔터테인먼트 채널인 “트랜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12월 15일에는 아웃도어 전문채널인 “ONT"를 개국하여 콘텐츠 사업부문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입니다.

(2)▶ 공모가가 예상보다 다소 낮았던 거 같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청약에 21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는데요?

네, 당초 저희 회사는 공모가 밴드를 3,800원에서 4,500원으로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공모가는 국내 방송 및 통신기업의 회사의 평균 가치를 산출하여 26%~14% 할인한 것입니다.

저희가 청약 전에 국내외 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한 결과 4,100원 ~ 4,200원 정도로 공모가격이 형성되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기관을 중심으로 공모주식을 배정하기 위하여 주관사와의 협의 하에 공모가격을 3,800원으로 다소 낮게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현대HCN의 IPO과정에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자들을 상대로 IR을 실시하였습니다. 해외의 경우에는 이미 오래 전부터 케이블방송회사들이 상장되어 있고, 투자자들로부터 상당한 관심을 받아왔기 때문에 케이블산업에 대한 인식이 높은데 반하여, 국내의 경우에는 케이블방송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고 MSO가 공개된 경우가 없어서 국내 투자자분들의 관심과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회사의 공모청약에 있어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신 것을 볼 때, 이번 상장을 계기로 국내 케이블 산업이 본격적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이번 상장으로 800억 원 넘는 자금이 들어왔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쓰실지 궁금합니다.

저희 현대HCN이 이번에 상장을 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디지털 전환과 통신 및 콘텐츠 사업확장 등 회사의 제2의 도약을 위한 투자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2012년 아날로그 지상파 방송 중단을 계기로 국내 아날로그 방송 가입자의 디지털 전환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가입자당 14만원 정도의 셋탑박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디지털 전환을 투자금이 필요합니다.

또한, 초고속인터넷 속도를 300M까지 향상시키고 인터넷전화 가입자 확대를 위하여 공모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며, 콘텐츠 사업확대 및 시스템 개선 등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MVNO 등의 신규사업이나 SO 등의 M&A에 공모자금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4)▶ 보통 케이블TV사업이라고 하면 국내시장이 포화됐다, 성장성인 낮다라는 평가들을 하는 거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네, 이번 기업공개를 앞두고 많은 국내외의 기관투자자분들을 만났는데, 일부 투자자께서는 국내 케이블TV 가입자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IPTV 등의 경쟁매체 출현으로 국내 케이블TV 산업의 성장성에 대하여 우려를 말씀하시기도 하셨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러한 우려는 케이블방송 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소득수준이 증가하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전체 시청자 가구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유료방송 가입자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매출과 수익측면에서 높은 성장이 예상되며,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VOD 등의 부가서비스 매출도 계속 증가할 것이므로 디지털전환은 케이블TV의 중요한 성장동력이 될 것입니다.

또한, 통신부문의 경우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전화 시장에서 케이블의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향후 MVNO를 통한 이동통신 시장으로의 진출도 예정되어 있어 케이블산업의 성장은 향후에도 계속되리라 생각됩니다.


(5)▶ 아무래도 통신부분이 차세대 성장동력이 될 거 같은데요?


네, 방송에서 디지털 전환이 중요한 성장동력이라면, 통신부문에서는 초고속인터넷 외에 인터넷 전화가 주목을 받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KT가 유선전화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것과 달리 인터넷전화는 통신업체와 케이블업체가 골고루 M/S를 나누어 갖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유선전화에서 인터넷전화로의 전환히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데, 향후 수년 내에 대부분의 유선전화가 인터넷전화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향후 인터넷전화의 성장이 큰 폭으로 신장할 것이 확실시 됩니다. 저희 케이블은 상대적으로 경쟁사업자에 비하여 늦게 인터넷전화시장에 뛰어들었지만, 2010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인터넷전화시장의 14%까지 점유율이 증가하였고 향후에도 점유율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 하반기부터 MVNO사업이 출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케이블에서도 MVNO를 통하여 이동통신사업으로 진출할 예정입니다. 케이블업계에서는 케이블 공동으로 인터넷전화사업을 하고 있는 KCT를 중심으로 MVNO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업방향이나 계획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늦어도 2012년부터는 케이블TV 사업자들이 어떤 형태로든 MVNO를 통하여 이동통신 시장으로도 진출하게 될 것입니다.


(6)▶ 구체적으로 내년 주요사업계획, 앞으로 구상은 무엇입니까?
(내년 매출, 영업이익 목표 간단히 덧붙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현대HCN은 내년에도 금년과 마찬가지로 우선적으로 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전화사업부문의 확장에 주력할 생각입니다.

디지털전환의 경우에는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VOD서비스도 35,000여편까지 확대하는 등 양방향서비스도 대폭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고의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HD채널도 4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3D방송 등의 고부가가치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초고속인터넷의 경우 내년 상반기에 300M서비스를 출시하여 통신사업자보다 더 높은 속도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인터넷전화 가입자도 계속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사업(현대미디어)에 대한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며, 특히 새로 런칭한 아웃도어 전문채널 ONT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매출목표나 영업이익에 대해서는 관련법규 때문에 이 자리에서 밝힐 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매출이나 이익측면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7)▶ 현대백화점그룹이 최근 인수합병에 나서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디어부분 역시 중점사업 가운데 하나라고 알고 있는데요.

네, 지난 6월 현대백화점 그룹은 VISION 2020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룹에서 발표한 VISION 2020에 의하면 현대홈쇼핑과 현대HCN이 포함된 방송미디어 부문을 그룹의 핵심 주력사업의 하나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현대HCN은 국내 최고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대백화점 그룹의 일원으로서 현대백화점의 고품격 서비스와 탄탄한 재무구조를 활용하여 미디어사업 부문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8)▶ 마지막으로 투자자, 시청자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십시오.

네, 먼저 이번 현대HCN의 상장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투자자 및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 현대HCN의 유가증권 시장 상장은 저희 회사뿐만 아니라 전체 케이블산업이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희 현대HCN은 최고의 방송통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장을 계기로 저희 현대HCN은 저희 고객뿐만 아니라 투자자 및 주주 여러분들로부터도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주주중심의 투명한 경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현대HCN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과 격려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