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판매수수료율 공개"

입력 2011-02-09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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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공정거래위원회가 상반기중 유통업체들에 대해 판매수수료율을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통신, 정유업체 ''때리기''에 이번에는 유통업체에 대한 전방위 압박이 시작됐습니다.
양재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백화점과 할인점 최고경영자들을 불러 모은 김동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유통업체들의 부당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김동수 위원장은 "공정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통업체들의 부당반품 행위 등에 대해 납품업체 불만이 많다"며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김동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반품 행위 등이 필요했던 이유를 대형 유통업체가 입증하도록 하는 입증책임제 도입이라든지 계약 최종제, 경영정보 제공 요구 금지, 그리고 상품대금의 지급기한 40일 이내 명시 등이 포함될 계획입니다."

김 위원장은 또, 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율을 정리해 상반기내 발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김동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백화점, 대형 마트 등의 수수료를 공개해서 수수료 경쟁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상품군별, 업태별로 수수료 수준에 대해 금년 상반기중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김 위원장은 동반성장에 대해 단순한 자금 지원이 아닌 해외 진출 지원 등 구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공정위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백화점은 물론 할인점 업계는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백화점업계 한 관계자는 "유통업체에게 판매수수료율을 공개하라는 것은 제조업체에게 제조원가를 공개하라는 것과 같다"고 항변했습니다.

정부의 가격 인하 압력이 거센 기름값과 통신료의 경우 독과점 업종이지만, 유통업계는 이들 업종과 기본 구조가 다른 경쟁 업종이라는게 유통업계의 설명입니다.

실제 지난해 ''배추 파동'' 당시 정부가 유통업체들이 폭리를 취한다면서 대대적인 특별 단속에 나섰지만, 매점매석과 같은 행위를 찾지 못한 바 있습니다.

이미 공정거래위원회는 설 연휴를 앞두고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들의 불공정거래 여부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를 벌은 바 있습니다.

정부가 통신과 정유 업체 때리기에 이어 유통업계에 대한 ''군기잡기''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전방위 압박이 시작됐습니다.

WOW-TV NEWS 양재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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