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문제는 깊은 여드름 흉터. 움푹 패인 흉터는 이들 치료만으로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가 적지 않다. 심할 경우 몇 년 이상 치료를 하기도 한다. 따라서 긴 치료기간과 그만큼 늘어나는 비용은 도중에 치료를 포기하는 큰 이유다.
그런 가운데 최근 연세스타피부과에서는 여드름흉터 치료를 한 단계 발전시킨 ‘비봉합 펀치술(Punch elevation)’을 대한여드름학회 학술대회에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 함몰성 여드름 흉터, 펀치로 정상피부와 높이 맞추어 제거…
비봉합 펀치술은 패인 여드름 흉터에 크기에 맞는 전용펀치로 찍어 정상 피부만큼 끌어올려 높이를 맞추는 획기적인 치료법이다. 이번에 발표된 펀치술의 큰 특징은 ‘비봉합’이라는 점.
기존 봉합펀치술이 펀치로 절제 후 봉합사로 하나하나 꿰맸다면, 이 치료법은 실이 아닌 ‘더마본드’라는 특수한 피부접착제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식이다. 봉합을 할 경우 한번에 치료할 수 있는 흉터의 수도 적고 치료 후에 봉합사를 제거해야 하므로 회복 시간이 길었다. 그러나 연세스타피부과에서 발표한 ‘비봉합 펀치술’은 한 번에 많은 흉터를 치료 할 수 있으며, 특수본드로 고정 후 피부가 재생되면서 빠르게 흉터가 개선된다. 치료 후, 세안이나 화장도 가능해 사회생활에도 지장이 없다.
- 한 번 치료만으로 여러 번 레이저 치료 받은 것과 같은 효과…
‘비봉합 펀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여드름흉터 환자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치료기간을 크게 단축시킨 것이다. 기존 치료법들은 여러 번 반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하고 흉터부위에 피부가 차오르는 속도가 서서히 나타나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또한 치료 후 상당기간 얼굴이 붉어지는 등의 부작용도 동반돼 대다수 환자들이 치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았다. 비봉합 펀치술은 특히 원형의 깊은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며, 한번 치료만으로 여러 번의 레이저 치료와 같은 효과를 지닌다.
연세스타피부과 강진문 원장은 “이 치료법은 5회 이상 걸리던 깊은 여드름 흉터 치료횟수를 1-2회로 줄일 수 있어 직장인이나 학생, 단기간에 치료효과를 원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며 “여드름 흉터 외에도 외상흉터나 수두흉터 등 다양한 함몰성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고 펀치시술 후 어느 정도 피부 재생이 된 단계에서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면 피부결을 매끄럽게 할 수 있어 개선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대한여드름학회는 여드름 및 피지선 질환 연구를 목적으로 신치료법을 공유하며 여드름 치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연세스타피부과는 흉터전문병원으로 꾸준한 연구발표와 교육, 강연을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