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총소득 27개월만에 마이너스

입력 2011-04-27 08:47  

생산활동을 통해 획득한 소득의 실질구매력을 나타내주는 ''국내총소득''(GDI) 성장률이 27개월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또 올해 1분기 건설투자 부문 성장률도 1998년 1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27일 한국은행이 내놓은 ''2011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에 따르면 교역조건을 반영해 국내에서 생산된 최종생산물에 대한 실질구매력을 보여주는 실질 국내총소득이 전분기에 비해 0.6% 감소했다.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선 1.6%가 성장하는데 그쳤다.

국내총소득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2008년 4분기의 -0.6% 이후 27개월만이다. 실질 국내총소득이 마이너스 성장을 했다는 것은 국민 전체의 실질소득이 줄었다는 의미와 같다.

또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기 대비 1.4%가 늘면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선 4.2%가 성장했다.

하지만 국내총생산 가운데 건설투자 부문은 건물 및 토목 건설이 모두 줄면서 -6.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98년 1분기의 -9.1% 이후 최저치로, 최근 지속되고 있는 건설경기 부진을 여실히 보여줬다.

설비투자도 전년 동기에 비해선 12.0%가 늘었으나 반도체 제조용 기계투자를 중심으로 전분기에 비해서는 0.8% 감소했다.

반면 국내총생산 가운데 민간소비는 음식료 등 비내구재에 대한 지출은 부진했지만 승용차 등 내구재 소비가 늘어나면서 전분기에 비해 0.5%가 증가했고, 전년 동기에 비해선 3.0% 늘어났다.

특히 수출은 반도체 및 전자부품, 자동차 등의 수출에 힘입어 앞선 분기에 비해선 3.3%가 늘었고, 전년 동기 대비로는 무려 16.8% 증가했다.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을 보면 우선 농림어업은 사상 최대의 피해를 기록한 구제역의 여파로 축산업이 크게 위축되면서 전분기에 비해선 5.1%가 감소했고,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선 무려 9.2%나 줄었다.

하지만 제조업은 전기.전자기기, 철강.자동차 부문을 중심으로 호조를 보이면서 전분기에 비해 3.2%가 성장했고, 전년 동기 대비로는 9.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서비스업은 지난 겨울 기록적인 한파로 여가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문화.오락 분야가 전분기에 비해 4%가 줄었으나 도소매업과 금융보험 분야가 늘어나면서 전체적으로는 전분기 대비 1.3%가 상승했고,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선 2.8%가 증가했다.

한은 관계자는 "수출 주도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정부 지출이 조기에 집행되지 않으면서 건설투자는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가장 부진한 상태"라며 "생산 증가에도 불구하고 유가 상승에 따른 교역조건 악화로 구매력은 약화됐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