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작년말 제시한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소폭 하향 조정하고 물가상승률을 상향하는 방향으로 거시지표 전망치를 수정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1일 "작년말 전망치를 발표한 이후 유가와 원자재가 급등, 구제역 사태 등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겼다"며 "이런 요인을 감안해 거시지표 전반에 대한 검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작년말 5% 내외로 제시했던 경제성장률을 4% 후반으로 낮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총생산, 광공업 생산 등 1분기 지표가 정부의 예상대로 좋은 흐름을 보였지만, 높은 물가상승률이 정책운용의 폭을 좁히고 있고 내수의 상대적 부진, 수출 증가세 둔화 우려 등 불안요인이 적지 않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각종 국제기구나 경제연구소들이 4% 초중반의 성장률 전망치를 고수하면서 정부 전망을 낙관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것도 부담스런 대목이다.
재정부 관계자는 "당초 5% 내외 성장률은 정부의 정책 의지가 반영된 수치였다"며 "최근 경제상황을 놓고 볼 때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기에는 여건이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부는 3% 수준이던 물가상승률 전망치도 3% 후반으로 수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록 연초 물가 상승에 큰 영향을 줬던 농축산물 물가가 4월 이후 하향 안정세로 돌아섰지만, 유가와 원자재가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더욱이 원가 인상 요인에 따라 가공식품, 외식비 등 개인서비스 물가까지 줄줄이 오르고, 정부가 그동안 묶어뒀던 중앙과 지방의 공공요금도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불가피해 물가 상승 압력을 더할 전망이다.
재정부 관계자는 "정부가 정책 수단을 적극 동원하면 5% 성장 달성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며 "그러나 정책의 최우선 목표를 물가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성장률 달성에만 힘을 쏟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1일 "작년말 전망치를 발표한 이후 유가와 원자재가 급등, 구제역 사태 등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겼다"며 "이런 요인을 감안해 거시지표 전반에 대한 검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작년말 5% 내외로 제시했던 경제성장률을 4% 후반으로 낮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총생산, 광공업 생산 등 1분기 지표가 정부의 예상대로 좋은 흐름을 보였지만, 높은 물가상승률이 정책운용의 폭을 좁히고 있고 내수의 상대적 부진, 수출 증가세 둔화 우려 등 불안요인이 적지 않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각종 국제기구나 경제연구소들이 4% 초중반의 성장률 전망치를 고수하면서 정부 전망을 낙관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것도 부담스런 대목이다.
재정부 관계자는 "당초 5% 내외 성장률은 정부의 정책 의지가 반영된 수치였다"며 "최근 경제상황을 놓고 볼 때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기에는 여건이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부는 3% 수준이던 물가상승률 전망치도 3% 후반으로 수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록 연초 물가 상승에 큰 영향을 줬던 농축산물 물가가 4월 이후 하향 안정세로 돌아섰지만, 유가와 원자재가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더욱이 원가 인상 요인에 따라 가공식품, 외식비 등 개인서비스 물가까지 줄줄이 오르고, 정부가 그동안 묶어뒀던 중앙과 지방의 공공요금도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불가피해 물가 상승 압력을 더할 전망이다.
재정부 관계자는 "정부가 정책 수단을 적극 동원하면 5% 성장 달성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며 "그러나 정책의 최우선 목표를 물가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성장률 달성에만 힘을 쏟긴 쉽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