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는 7월 한·EU FTA가 잠정 발효되면 유럽 시장이 활짝 열리게 되죠.
당장 자동차 수출이야 늘겠지만, 모든 산업에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산업별로 어떻게 명암이 엇갈리는지 이지은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한·EU FTA는 수출이 많은 자동차와 TV 업계가 가장 반기고 있습니다.
한국산 자동차에 붙는 관세가 3년에서 5년 사이, TV 관세는 5년에 걸쳐 완전히 없어집니다.
그만큼 더 많은 수출이 기대되는데, 자동차 산업에서는 중대형차로까지 수출 영역을 넓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녹취> 김현정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연구위원
"EU 자동차 시장은 전세계 연간 판매 25%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우리 업체가 진입하지 못했던 중대형차 시장의 개방 속도가 더 빠르다는 점에서 기회일 수 있습니다."
섬유업계도 화색이 돌고 있습니다.
화섬과 니트 직물에 대한 관세가 99% 이상이 즉시 철폐돼 수출량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브릿지> 이지은 기자
"그러나 우리보다 유럽이 앞서있는 패션 산업에서는 한·EU FTA가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유럽의 의류 브랜드들이 더 싼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낙농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럽산 치즈와 버터에 대한 관세 36%가 10년 새 없어지고, 냉동 돼지삽겹살에 붙는 관세까지 철폐되면 우리 낙농가는 설 자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뒤집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관세 15%가 바로 없어지는 유럽산 포도주는 물론 유럽산 위스키도 시중 가격이 15% 안팎으로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가격 경쟁시대에 우리 산업에게 한·EU FTA는 양날의 칼인 셈입니다.
WOW-TV NEWS 이지은입니다.
오는 7월 한·EU FTA가 잠정 발효되면 유럽 시장이 활짝 열리게 되죠.
당장 자동차 수출이야 늘겠지만, 모든 산업에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산업별로 어떻게 명암이 엇갈리는지 이지은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한·EU FTA는 수출이 많은 자동차와 TV 업계가 가장 반기고 있습니다.
한국산 자동차에 붙는 관세가 3년에서 5년 사이, TV 관세는 5년에 걸쳐 완전히 없어집니다.
그만큼 더 많은 수출이 기대되는데, 자동차 산업에서는 중대형차로까지 수출 영역을 넓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녹취> 김현정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연구위원
"EU 자동차 시장은 전세계 연간 판매 25%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우리 업체가 진입하지 못했던 중대형차 시장의 개방 속도가 더 빠르다는 점에서 기회일 수 있습니다."
섬유업계도 화색이 돌고 있습니다.
화섬과 니트 직물에 대한 관세가 99% 이상이 즉시 철폐돼 수출량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브릿지> 이지은 기자
"그러나 우리보다 유럽이 앞서있는 패션 산업에서는 한·EU FTA가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유럽의 의류 브랜드들이 더 싼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낙농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럽산 치즈와 버터에 대한 관세 36%가 10년 새 없어지고, 냉동 돼지삽겹살에 붙는 관세까지 철폐되면 우리 낙농가는 설 자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뒤집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관세 15%가 바로 없어지는 유럽산 포도주는 물론 유럽산 위스키도 시중 가격이 15% 안팎으로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가격 경쟁시대에 우리 산업에게 한·EU FTA는 양날의 칼인 셈입니다.
WOW-TV NEWS 이지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