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2일 조간신문 브리핑

입력 2011-07-12 09:14  

화요일 조간신문 브리핑, 먼저 한국경제신문 1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물폭탄 맞은 물가...상추,시금치 2~3배 급등

긴 장마와 집중 호우로 농산물 작황에 큰 피해가 생기면서 다시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는 소식이 1면 톱기사로 올라와 있습니다.

상추 4킬로그램 가격은 3만2천400원으로 한 달 전 보다 242% 급등했고, 시금치 4킬로그램도 같은기간 172% 올랐다고 합니다.

정부가 올해 물가상승률을 4%로 억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기름값 할인이 끝나고,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공공요금 인상까지 줄줄이 대기하면서 물가가 불안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 이탈리아도 위태...EU 긴급회동

그리스 재정적자 위기가 이탈리아로 번질 조짐을 보이자 유럽연합 수뇌부가 긴급 회동을 갖고 대책을 논의했다는 소식도 1면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유로존 경제 규모 3위 국가로 5년안에 만기가 돌아오는 부채가 우리돈 1천352조원에 이릅니다.

미국의 헤지펀드들이 이탈리아 국채에 대해 공매도에 들어간 가운데 FT는 이탈리아가 구제금융을 신청하면 향후 3년간 6천억유로를 지원해야 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 BIS 7%미만 저축은행 예보 단독조사권

민관 합동 금융감독혁신 태스크포스는 예금보험공사가 BIS 자기자본비율 7% 미만인 저축은행에 대해 단독조사권을 갖도록 하는 방안을 사실상 확정했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TF는 또 자산이 1조원을 넘거나 계열사를 갖고 있는 대형 저축은행은 금감원과 예보가 공동검사를 의무화 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현재 영업중인 98개 저축은행의 자기자본비율은 지난 3월말 평균 10.25%이지만 6월말 기준으로는 이보다 낮아질 전망이라고 추정하기도 했습니다.


◇ "다주택자 징벌적 과세 완화"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과거 주택 가격이 많이 올랐을 때 도입한 다주택자에 대한 징벌적 과세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내용도 다뤄졌습니다.

박 장관은 전,월세 공급물량이 줄어든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다주택자들이 전,월세 물량을 공급하도록 여력을 확충해주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조선일보입니다.

◇ 해외>국내 인력 삼성전자 첫 역전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들의 집중 견제에 맞서기 위해 해외 현지인력을 확충하기로 하면서 해외 인력수가 처음으로 10만명을 돌파해 국내 인력 수를 넘어설 전망이라는 소식이 1면에서 다뤄졌습니다.

최근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월풀 등 글로벌 IT업체들의 잇따른 소송이나 특허료 요구, 반덤핑 제소에 직면하자 현지 대응력을 강화해 글로벌 기업들의 견제를 돌파한다는 계획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우리금융 매각 절차 진행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 제안서 접수를 다음달 17일 마감해기로 했다는 소식도 경제면에 올라왔습니다.

공자위는 이번 주 안으로 입찰의향서를 제출한 3개 사모펀드에 예비입찰 안내서를 발송할 예정입니다.

공자위는 사모펀드만 입찰에 참여할 경우 자금조달계획과 산업자본 여부를 보다 꼼꼼하게 심사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서 중앙일보입니다.

◇ 191억달러..상반기 자동차수출 사상최대

중앙일보는 경제면 1면에서 올해 상반기 자동차 수출이 191억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네요.

이같은 기록은 부가가치가 높은 중대형 차종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평균 수출가격이 1만3천달러대로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지역별로는 러시아와 유럽연합에 대한 수출이 가장 크게 증가했고, 미국도 수출증가율이 41%에 달했다고 정리했습니다.

◇ 증권가 패닉, 증권사 사장 법정 불려가다

ELW 스캘퍼들에게 전용선을 제공하는 등 부당 지원을 해 일반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줬다며 12개 증권사 사장이 어제부터 법정에 출두하고 있다는 소식이 경제면 2면에 걸쳐 다뤄지고 있습니다.

증권사는 VIP 우대서비스가 무슨 죄냐며 금융산업 발전을 가로막는다고 반발하고 있다는데요. 검찰과 변호인간 치열한 법정 공방이 예상된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동아일보입니다.

◇ 지경부-동반성장위 전운

내년도 동반성장 사업 관련 예산안을 놓고 지식경제부와 동반성장위원회 사이에 벌써부터 전운이 감돌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위가 예산의 대폭 확충을 요구한 반면 지경부는 법에 따라 성과공유제에 예산을 우선 투입할 방침이라며 맞서고 있다는데요.

동반성장위원회는 올해 총 36억원의 예산을 확보했지만 내년에는 이보다 86% 늘어난 금액을 요청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한국 선박수주, 2년만에 1위 탈환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중국을 따돌리고 신규 선박 수주량 1위로 올라섰다는 내용도 다뤄졌네요.

수주척수는 우리나라가 90척, 중국이 88척으로 비슷하지만 수주금액은 128억달러와 35억달러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는 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등 고부부가치 선박을 우리 업체들이 잇따라 수주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오늘도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온다고 합니다. 비피해 없도록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지금까지 조간브리핑이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