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을 견인한 대표적 품목은 식료품비, 차량연료비, 집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경제연구소는 7일 `한국 품목별 물가구조의 특징과 대응과제` 보고서에서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식료품비, 차량연료비, 집세 상승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상위권을 기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식료품비는 지난해 2월 이후 고공행진을 하면서 상반기 평균 9.5%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OECD 국가 중 에스토니아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한국은 다른 OECD 국가보다 곡물자급률이 낮고 원재료의 원가 비중이 높아 식료품 가격이 특히 오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교통비 상승률은 6.7%로 OECD 국가 평균 5.6를 웃돌며 OECD 국가 중 11위를 차지했다.
교통비 상승은 차량연료비 상승이 주도했다.
"올해 상반기 차량연료비는 12.0%, 대중교통이용료는 2.7%가 올랐다"면서 "교통비중 43.1%를 차지하는 차량연료비가 전체 교통비 상승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집세는 절대 수준과 상승률 양면에서 모두 OECD 상위권이었다.
집세 상승률은 3.3%로 OECD 국가 중 3위였고, 소비자물가에서 집세가 차지하는 비중도 9.8%로 3위를 기록했다. OECD 평균 집세 상승률은 1.8%였다.
반면 교육물가 상승률은 OECD 국가 중 20위인 1.8%를 차지하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2000~2010년 연평균 교육물가 상승률은 4.7%로 OECD 국가 중 10위를 기록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7일 `한국 품목별 물가구조의 특징과 대응과제` 보고서에서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식료품비, 차량연료비, 집세 상승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상위권을 기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식료품비는 지난해 2월 이후 고공행진을 하면서 상반기 평균 9.5%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OECD 국가 중 에스토니아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한국은 다른 OECD 국가보다 곡물자급률이 낮고 원재료의 원가 비중이 높아 식료품 가격이 특히 오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교통비 상승률은 6.7%로 OECD 국가 평균 5.6를 웃돌며 OECD 국가 중 11위를 차지했다.
교통비 상승은 차량연료비 상승이 주도했다.
"올해 상반기 차량연료비는 12.0%, 대중교통이용료는 2.7%가 올랐다"면서 "교통비중 43.1%를 차지하는 차량연료비가 전체 교통비 상승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집세는 절대 수준과 상승률 양면에서 모두 OECD 상위권이었다.
집세 상승률은 3.3%로 OECD 국가 중 3위였고, 소비자물가에서 집세가 차지하는 비중도 9.8%로 3위를 기록했다. OECD 평균 집세 상승률은 1.8%였다.
반면 교육물가 상승률은 OECD 국가 중 20위인 1.8%를 차지하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2000~2010년 연평균 교육물가 상승률은 4.7%로 OECD 국가 중 10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