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면 국내 자동차부품 업체가 가장 큰 효과를 볼 것이라고 토러스투자증권이 13일 밝혔다.
토러스증권은 "한ㆍ미 FTA가 발효되면 연간 대미 수출은 자동차 부문 7억2천만달러, 정보기술(IT) 1억6천만달러, 섬유 1억1천만달러 각각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세 철폐 시기나 수출 규모를 고려하면 가장 효과가 큰 업종이 자동차이며 그 중에서도 당장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자동차부품"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차부품 관세는 한ㆍ미 FTA 발효 즉시 철폐되고 완성차 관세 2.5%는 5년 후 철폐된다.
"미국의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일본과 중국 수입 비중이 27%인데 두 나라는 미국과 FTA가 체결되어 있지 않아 한국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 점유율도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 계열로 납품 비중이 높거나 고부가 부품의 수출 비중이 높은 부품사들이 FTA 수혜를 볼 것"이라며 대표적인 기업으로 현대모비스[012330], 만도, 평화정공[043370]을 꼽았다.
"수출 비중이 높지만, 현재 대부분 품목에 관세가 부과돼 있지 않은 철강과 조선은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러스증권은 "한ㆍ미 FTA가 발효되면 연간 대미 수출은 자동차 부문 7억2천만달러, 정보기술(IT) 1억6천만달러, 섬유 1억1천만달러 각각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세 철폐 시기나 수출 규모를 고려하면 가장 효과가 큰 업종이 자동차이며 그 중에서도 당장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자동차부품"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차부품 관세는 한ㆍ미 FTA 발효 즉시 철폐되고 완성차 관세 2.5%는 5년 후 철폐된다.
"미국의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일본과 중국 수입 비중이 27%인데 두 나라는 미국과 FTA가 체결되어 있지 않아 한국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 점유율도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 계열로 납품 비중이 높거나 고부가 부품의 수출 비중이 높은 부품사들이 FTA 수혜를 볼 것"이라며 대표적인 기업으로 현대모비스[012330], 만도, 평화정공[043370]을 꼽았다.
"수출 비중이 높지만, 현재 대부분 품목에 관세가 부과돼 있지 않은 철강과 조선은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