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방송광고 시장이 전년대비 18.8%의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가 15일 발표한 `2011년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2010년말 기준)에 따르면 작년 방송광고 시장의 매출 규모는 3조3천414억원이었다.
방송 광고 매출은 2008년 3조2천148억원이었던 것이 2009년 2조8천138억원으로 낮아졌지만 지난해 다시 대폭 늘었다.
지상파방송의 광고 매출은 전년대비 15.5% 증가한 2조2천162억원이었으며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광고 매출은 9천862억원으로 28.2% 늘었다. 종합유선방송(RO, SO)의 광고 수익 역시 1천112억원으로 4.4% 증가했다.
방송사업 수익은 10조4천393억원으로 전년대비 14.9% 늘었는데 IPTV(인터넷TV)가 4천43억원으로 83.4%나 성장했다.
PP의 수익은 홈쇼핑 방송매출 수익과 방송수신료 수익의 증가로 전년보다 20% 늘어 3조9천602억원을 기록했으며 지상파 방송의 수익은 12.1% 증가한 3조6천497억원이었다.
한편, 복수종합유선방송사(MSO)의 시장점유율을 방송사업수익에 따라 살펴보면 티브로드 계열이 25.6%로 가장 높았으며 CJ헬로비전 계열은 22.2%를, 씨앤앰과 현대HCN 계열은 각각 18.2%와 8.6%를 차지했다.
MSP(계열로 묶인 SO와 PP의 연합체)의 시장 점유율(홈쇼핑PP를 제외)은 CJ계열이 24.3%로 가장 높았으며 티브로드계열(15.2%), 씨앤앰계열(10.9%), 현대HCN계열(4.7%) 순이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15일 발표한 `2011년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2010년말 기준)에 따르면 작년 방송광고 시장의 매출 규모는 3조3천414억원이었다.
방송 광고 매출은 2008년 3조2천148억원이었던 것이 2009년 2조8천138억원으로 낮아졌지만 지난해 다시 대폭 늘었다.
지상파방송의 광고 매출은 전년대비 15.5% 증가한 2조2천162억원이었으며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광고 매출은 9천862억원으로 28.2% 늘었다. 종합유선방송(RO, SO)의 광고 수익 역시 1천112억원으로 4.4% 증가했다.
방송사업 수익은 10조4천393억원으로 전년대비 14.9% 늘었는데 IPTV(인터넷TV)가 4천43억원으로 83.4%나 성장했다.
PP의 수익은 홈쇼핑 방송매출 수익과 방송수신료 수익의 증가로 전년보다 20% 늘어 3조9천602억원을 기록했으며 지상파 방송의 수익은 12.1% 증가한 3조6천497억원이었다.
한편, 복수종합유선방송사(MSO)의 시장점유율을 방송사업수익에 따라 살펴보면 티브로드 계열이 25.6%로 가장 높았으며 CJ헬로비전 계열은 22.2%를, 씨앤앰과 현대HCN 계열은 각각 18.2%와 8.6%를 차지했다.
MSP(계열로 묶인 SO와 PP의 연합체)의 시장 점유율(홈쇼핑PP를 제외)은 CJ계열이 24.3%로 가장 높았으며 티브로드계열(15.2%), 씨앤앰계열(10.9%), 현대HCN계열(4.7%)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