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컴퓨터 게임을 하는 10대의 뇌는 일반인과 다르다는 최신 연구가 나왔다고 BBC 뉴스가 15일 보도했다.
벨기에와 영국 과학자들은 14세 소년 154명을 `자주 게임을 하는 그룹`와 대조군으로 나눠 뇌구조 fMRI 영상을 비교한 결과 게이머들의 뇌에서는 중독에 관여하는 `보상 허브`의 크기가 대조군에 비해 큰 것으로 밝혀졌다.
병진정신분석 저널에 실린 이 연구에서는 그러나 게임이 뇌 구조의 차이를 가져오는지, 아니면 뇌의 차이가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하게 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들 10대 소년의 주당 게임 시간 중간치는 9시간으로 나타났는데 연구진은 이보다 오래 게임을 하는 소년들을 `자주 게임을 하는 그룹`으로, 나머지를 대조군으로 분류했다. `게임 중독` 그룹으로 분류된 소년은 없었다.
연구 결과 잦은 게이머들의 경우, 복측선조체라는 뇌의 보상 영역이 대조군보다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이 영역은 "통상 긍정적인 환경 영향을 기대하거나 돈, 맛있는 음식, 섹스 같은 즐거움을경험할 때 활성화되는 영역"이라면서 이 영역은 약물 중독과도 관련돼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마약 사용자들의 경우엔 아마도 장기적인 약물 사용의 결과 뇌 구조가 바뀌기도 하지만 원래 이런 뇌를 가진 사람이 마약에 빠질 가능성이 더 크기도 해 두 가지 과정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벨기에와 영국 과학자들은 14세 소년 154명을 `자주 게임을 하는 그룹`와 대조군으로 나눠 뇌구조 fMRI 영상을 비교한 결과 게이머들의 뇌에서는 중독에 관여하는 `보상 허브`의 크기가 대조군에 비해 큰 것으로 밝혀졌다.
병진정신분석 저널에 실린 이 연구에서는 그러나 게임이 뇌 구조의 차이를 가져오는지, 아니면 뇌의 차이가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하게 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들 10대 소년의 주당 게임 시간 중간치는 9시간으로 나타났는데 연구진은 이보다 오래 게임을 하는 소년들을 `자주 게임을 하는 그룹`으로, 나머지를 대조군으로 분류했다. `게임 중독` 그룹으로 분류된 소년은 없었다.
연구 결과 잦은 게이머들의 경우, 복측선조체라는 뇌의 보상 영역이 대조군보다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이 영역은 "통상 긍정적인 환경 영향을 기대하거나 돈, 맛있는 음식, 섹스 같은 즐거움을경험할 때 활성화되는 영역"이라면서 이 영역은 약물 중독과도 관련돼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마약 사용자들의 경우엔 아마도 장기적인 약물 사용의 결과 뇌 구조가 바뀌기도 하지만 원래 이런 뇌를 가진 사람이 마약에 빠질 가능성이 더 크기도 해 두 가지 과정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